지역을 향하다/이웃 이야기

국내 여름 휴가지 추천! 빛과 와인이 있는 동굴 테마파크, <광명동굴>

삼행시수원 2018. 7. 2. 17:01

 

여름에 가장 많이 떠나는 국내 휴가지는 어디일까요? 계곡과 바다, 그 외 다양한 장소들이 떠오르지만 어딘가 심심하고 특별할 게 없어 보입니다. 그래서 해외여행객 수가 매년 증가하는 걸 텐데요. 오늘은 해외에 나가지 않아도 될 만큼 이색적이고 특별한 국내 여름 휴가지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바로, 대한민국 최고의 동굴 테마파크인 <광명동굴>이 그 주인공이죠.

광명동굴은 일제강점기 시절 징용과 수탈이 이뤄졌던 아픈 역사를 지닌 공간입니다. 해방 후 근대화와 산업화의 흔적도 엿볼 수 있는 곳인데요. 금, 은, 동, 아연 등을 채굴했고 폐광 후 약 40년간 창고로 사용됐습니다. 광명시에 매입된 이후엔 동굴이라는 공간적 특성에 문화예술을 접목하여 신비로운 테마파크로 탈바꿈했죠. 아이들을 위한 교육, 체험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와인동굴이라는 테마까지 어우러져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특별한 동굴이 됐는데요. 국내 여름 휴가지로 제격인 광명동굴 탐험, 시작해볼까요?

 

 

■ 자그마한 공원을 산책하듯 즐길 수 있는 <광명동굴> 초입

 

  

KTX 광명역에서 버스를 타면 광명동굴에 쉽게 도착할 수 있습니다. 7번 출구로 나와 17번 버스 종점으로 향하면 되는데요. 화요일부터 일요일에는 광명시 명소 곳곳을 들르는 ‘광명 투어버스’도 준비돼 있으니 아래 관련 링크를 참고하시어 본인에게 알맞은 교통 루트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광명동굴 초입은 많은 계단이 있어 걷는 여행을 좋아하지 않는 분들은 코끼리 열차 탑승이 권장됩니다. 하지만 제가 걸어보니 어린아이들도 충분히 걸을 수 있는 수준이라 그리 힘들지 않았는데요. 곳곳에 작은 물가와 숲길, 조형물들이 있어 모처럼 좋은 공기를 마시며 힐링하기에도 좋았답니다.

 

※관련 링크: 광명동굴 찾아오시는 길

 

  

광명동굴 초입에 다가서니 동굴 입구에서부터 찬바람이 불어왔습니다. 과연, 국내 여름 휴가지로 추천드릴 만큼 시원한 바람이었는데요. 제가 방문한 날의 온도가 약 30도에 육박했지만, 막상 안에 들어서니 여름 옷으로는 한기가 느껴질 정도였답니다. 한여름에도 마찬가지니 얇은 겉옷을 하나 챙겨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동굴에 들어가기 전에 모든 음식과 음료를 해결하셔야 합니다. 저는 입구 근처에서 커피를 마시며 갔는데, 동굴 내에서는 전부 반입 불가였답니다. 만약 간식거리를 준비했다면 입구 근처에서 모두 드시고, 음료는 되도록 광명동굴을 나온 후 구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광명동굴에서만 만날 수 있는 다양한 이색공간!

 

  

동굴에 들어서면 화려한 빛의 공간이 펼쳐집니다. 많은 사람들이 감탄사를 연발하며 연신 셔터를 눌렀는데요. 모든 연령대가 가장 좋아했던 공간이었습니다. 작은 조명들이 계속해서 색을 바꿔가며 반짝이는 모습이 인상 깊었답니다.

 

[빛의 나무 공연 영상]

 

동굴 내부는 마치 물감으로 그려진 그림처럼 보이는데요. 놀랍게도, 이는 빛으로 연출한 장면입니다. 정해진 시간마다 형형색색의 조명을 비춰 폐광이 되기 전 모습과 후의 모습을 비교해 보여주죠. ‘빛의 나무’라는 테마 하에 그 과정을 공연처럼 선보이니, 꼭 관람해보시길 추천합니다.

 

 

광명동굴 빛의 공간 끝에서는 동굴에서 볼 수 있으리라 생각지 못했던 각종 식물과 물고기를 만날 수 있습니다. 빛으로 연출된 아쿠아리움이 참 신비로웠는데요. 황폐하고, 생명이 없을 것 같은 느낌의 동굴이었기에 ‘폐광의 기적’이란 수식어가 참 잘 어울리는 장소였습니다.

 

 

■ 국내 농가가 주목하는 광명동굴 속 와인동굴

 

  

광명시에서는 와인이 생산되지 않지만, 전국 와인 생산농가에서는 광명시를 주목하고 있다 합니다. 그 이유는 바로 광명동굴 때문인데요. 시에서는 광명동굴을 조성하면서 와인 전용공간을 별도로 구축, 국내 최고의 와인동굴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그 규모나 환경이 이미 입소문을 타  많은 분들이 기대하는 명소 중 하나로 거듭났죠. 저 역시 광명동굴을 방문하면서 이곳을 가장 기대하고 왔답니다.

 

  

와인동굴 한편에는 와인시음대가 따로 있어 와인을 직접 맛볼 수 있습니다. 물론 양이 정말 적고, 구매를 위한 시음 수준이니 큰 기대를 하시면 안 됩니다. 그래도 구입한 와인을 바로 옆의 식당에서 맛볼 수 있다는 점은 훌륭했는데요. 아이스와인 등 갖추고 있는 와인의 종류가 다양한 만큼, 와인을 사랑하는 분들이라면 꼭 한번 들러보시길 바랍니다.

 

  

광명동굴의 매력은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오는 10월 21일까지 광명동굴에서 공룡체험전을 열고 있는데요. 마치 살아있는 듯한 공룡을 눈앞에서 보는 멋진 경험도 할 수 있으니 아이들과 방문하기엔 더할 나위 없는 국내 여름 휴가지겠죠? 올 여름엔 광명동굴에서 다양한 체험을 즐기며 시원한 여름을 보내보시길 바랍니다!

 

[광명동굴 가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