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을 향하다/이웃 이야기

여름 방학의 끝자락, 의정부 아이와 가볼 만한 8월 전시회 추천! <불멸의 화가, 빈센트 반 고흐 레플리카 체험展>

삼행시수원 2023. 8. 16. 14:10

뜨거웠던 여름의 끝자락에 접어들면서 방학도 마무리되고 있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여름 방학 마지막 놀거리로 무엇을 해야 할까 고민하는 분들이 있을 텐데요. 오늘은 얼마 남지 않은 여름 방학을 알차게 보낼 수 있는 실내 체험 전시회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바로, 의정부 예술의 전당에서 진행 중인 ‘2023년 불멸의 화가, 빈센트 반 고흐 레플리카 체험展’인데요. 명화에 관한 공부와 재미있는 체험을 동시에 할 수 있어 아이들에게 유익한 전시입니다. 방학을 떠나보내는 아쉬운 마음을 뒤로하고, 빈센트 반 고흐 전시를 즐기러 떠나볼까요?

 

 

■ 의정부 아이와 가볼 만한 곳! 여름 방학에 가기 좋은 8월 전시회 <불멸의 화가, 빈센트 반 고흐 레플리카 체험展>

 

의정부 아이와 가볼 만한 곳으로 추천하는 <불멸의 화가, 빈센트 반 고흐 레플리카 체험展>은 일반 미술 전시와 달리 레플리카 체험 전시라는 색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레플리카는 명화를 누구나 쉽게 감상할 수 있도록 제작한 복제 작품을 의미하는데요. 이번에 소개하는 8월 전시회 <빈센트 반 고흐 레플리카 체험전> 역시 진품에 가장 근접한 복제품을 콘텐츠화하여 미술 감성 학습과 예술적 체험을 제공합니다.

 

여름 방학 놀거리로 추천하는 <불멸의 화가, 빈센트 반 고흐 레플리카 체험展>은 전시 이해를 돕기 위한 도슨트도 운영하고 있는데요. 시간대별 선착순 예매 40명에 한하여 일 4회 진행됩니다. 운영 시간은 ▲오전 11시 ▲오후 1시 30분 ▲오후 2시 30분 ▲오후 3시 30분인데요. 도슨트 프로그램 참여가 어렵다면, 전시장 내의 QR코드를 스캔하여 큐피커 앱을 설치한 후 오디오 가이드를 이용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본 전시는 빈센트 반 고흐의 생애를 5개의 시기로 나누어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첫 번째는 ‘초기 네덜란드 농민화가 시절’로 반 고흐가 화가로서 본격적으로 나아간 시기인데요. ‘감자 먹는 사람들’ 등의 작품을 통해 최하층민의 생활을 감동적이면서 현실적으로 표현하고자 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두 번째는 ‘파리에서의 수련 기간’으로 고흐의 생애에서 가장 풍요로운 시기였습니다. 이 시기의 작품에서는 일본풍의 작품들이 돋보였는데요. 후기 인상파였던 고흐는 일본을 동경하며, 일본의 우키요에에서 영감을 받아 어두운 색감보다 밝은 색감의 그림을 그렸습니다.

 

‘색채의 폭발, 남부의 유혹’은 고흐가 가장 많은 작품을 남긴 시기인데요. 고흐는 100여 점이 넘는 독창적인 작품을 그리며 수많은 대표작을 남겼습니다. 미술 교과서에도 빠짐없이 등장하는 ‘해바라기’, ‘론강의 별이 빛나는 밤’ 등을 볼 수 있었는데요. 반면, 화려한 작품에 비해 고흐의 삶은 점점 병들어 갔다는 사실이 놀랍기도 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삶 자체인 그림, 생 레미 병원 요양 시절’을 보며 많은 안타까움을 느꼈습니다. 정신적으로 혼란했던 고흐가 자신의 귀를 스스로 잘랐다는 일화는 너무나 유명하죠. 그는 그림 그리는 일에 모든 희망을 걸었는데요. ‘붕대를 감고 파이프를 문 자화상’에서 외로운 고흐의 감정이 그대로 묻어있는 듯했습니다.

 

전시의 마지막 섹션은 ‘오베르 쉬즈 우아르에서’입니다. 반 고흐가 생을 마감하기 전까지 70여 일동안 이곳에서 80여 점의 작품을 그렸는데요. 짧고 힘차게 끊어지는 붓 터치와 소용돌이처럼 굽이치는 곡선의 특징이 나타납니다. 빈센트 반 고흐의 감정과 화풍을 <불멸의 화가, 빈센트 반 고흐 레플리카 체험展>을 통해 직접 확인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의정부 아이와 가볼 만한 곳으로 추천하는 <불멸의 화가, 빈센트 반 고흐 레플리카 체험展>에서 빈센트 반 고흐의 삶과 화풍의 변화를 살필 수 있었는데요. 작품 소개뿐만 아니라 ▲벽화 만들기 ▲색칠하기 ▲매직큐브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어 아이들과 방문하기 좋은 8월 전시회인 것 같습니다.

 

<불멸의 화가, 빈센트 반 고흐 레플리카 체험展>은 2023년  8월 20일까지 진행되는데요. 이번 여름 방학이 끝나기 전에 <불멸의 화가, 빈센트 반고흐 레플리카 체험展>에서 미술 공부도 하고 재미있는 추억을 만들어 보는 건 어떨까요?

 

[<불멸의 화가, 빈센트 반고흐 레플리카 체험展> 보러 가는 길]

의정부 예술의 전당 전시장 : 경기 의정부시 의정로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