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은 역사의 숨결을 곳곳에 간직하고 있는 문화도시입니다. 잠시 마을 내부를 탐방하다 보면 자연환경과 아름다운 조화를 자아내는 조선시대 사적들을 다채롭게 만날 수 있는데요. 이번 설날 연휴에는 전통적인 건축미를 자랑하는 <수원 화성>에서 가족 여행을 즐겨보시는 건 어떨까요? 이곳에서는 명절 맞이 체험으로 제격인 타종, 국궁 체험, 화성어차 관광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설날 당일에는 주차장이 무료로 개방돼 부담 없이 방문하기에도 좋죠. 소중한 사람과 함께 새해 소망을 기원하기에 안성맞춤인 수원 화성으로 함께 가보실까요?
■ 멋스러운 외관의 화성어차를 타고 <수원 화성> 곳곳을 관광해보세요!
신나는 가족 여행을 만끽하기 위해 수원 화성을 방문했습니다. 먼저 성곽 내부의 주요 관광 포인트를 순환하는 화성어차를 이용하기로 했는데요. 수원 화성 정류장 앞의 매표소에서 티켓을 끊고 잠시 기다리자, 금세 은은한 자줏빛의 멋진 차량이 도착했습니다. 설날 연휴를 맞아 이곳을 방문하실 분들은 오직 현장에서만 어트랙션 예매가 가능하며, 성인 기준 4,000원의 가격을 받고 있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연무대 정류장에서도 탑승할 수 있습니다.
화성어차는 조선시대 국왕의 가마와 순종이 타던 자동차를 모티브로 하여 제작된 관광열차입니다. 예쁜 장식이 달린 의자에 앉아, 수원 화성 내부를 한 바퀴 돌며 모처럼의 가족 여행을 편안히 즐길 수 있었는데요. 좌석마다 비치된 오디오 시스템을 통해 상세한 설명을 들을 수 있어 더욱 좋았습니다. 화성어차는 약 4~50분 운행되며, 설날 연휴 기간에는 명절 당일과 일요일엔 휴무입니다. 또한, 한국어 해설 이어폰은 개인 지참인 점 사전에 확인해 두시기 바랍니다.
■ 설날 연휴를 즐기는 최고의 방법! 신나는 국궁 체험을 즐기며 스트레스를 날려요
수원 화성 내부를 둘러본 뒤, 이번에는 드넓은 벌판 아래의 연무대를 방문했습니다. ‘무예를 닦는 장소’라는 뜻을 지닌 연무대(鍊武臺)는 220년 전 조선시대의 군사들이 활쏘기를 연습했던 장소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이곳의 국궁 체험장에서는 국궁 체험과 함께하는 신나는 가족 여행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자세 등 기본적인 설명을 들은 뒤, 약 5분간 시위를 당기며 눈앞의 과녁을 맞히는 재미난 시간이죠. 이 프로그램은 9시 30분부터 30분 간격으로 이뤄집니다.
국궁 체험장에 일렬로 서서 곰이 그려진 과녁을 향해 힘껏 시위를 당겼습니다. 새해 소망을 마음속으로 떠올리며 쏜 화살이 표적 가운데를 맞히는 모습을 보자, 기분이 정말 행복해졌는데요. 신나는 가족 여행으로 더욱 추억에 남는 설날 연휴를 완성하고 싶으신 분들은 꼭 국궁 체험을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가격은 10발에 2,000원이며, 명절 당일과 26일에는 휴무입니다.
■ 효원의 종각에서 새해 소망을 빌며 행복한 가족 여행을 완성해보세요!
이번에는 발걸음을 좀 더 멀리 옮겨 팔달산을 올라갔습니다. 정상에 도달하자 옛 조선시대 군사지휘소였던 서장대가 보였는데요. 인근에 위치한 효원의 종각에서는 가족들과 함께 타종을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1타는 부모님의 건강, 2타는 모든 가족의 건강, 3타는 나 자신의 발전을 기원하며 총 3번 종을 쳤죠. 함께 새해 소망을 빌며 서로의 유대감을 다지는 행복한 가족 여행이었습니다.
효원의 종은 가족의 건강과 나라의 평안을 기원하는 수원 시민의 염원을 담아 만들어졌다고 하는데요. 설날 연휴를 맞아, 새해 소망을 빌며 타종을 하고 싶으신 분들은 성인 기준으로 1,000원의 수원 화성 관람권을 구매해야 종각 입장이 가능하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수원 시민은 신분증을 소지하고 있을 시 무료입니다. 또한, 타종 이용료는 1회 3타에 1~2명은 1,000원, 3~4명은 2,000원입니다.
이렇게 설날 연휴에 즐기기 좋은 수원 화성 상설체험들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화성어차부터 국궁 체험, 타종까지 신나는 가족 여행을 만끽할 수 있는 흥미로운 프로그램들이었는데요. 건강한 마음으로 새해 소망도 빌며 행복한 추억을 남길 수 있으니, 여러분께서도 이번 명절에 꼭 한번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설날 연휴에 방문하기 좋은 수원 화성 가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