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인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맞이 빼놓을 수 없는 음식은 바로 떡국이죠. “떡국을 먹어야 한 살 더 먹는다”라는 말이 있을 만큼, 우리나라에서는 새해가 되면 장수와 복을 기원하는 의미로 떡국을 먹는데요. 그럼 지금부터 맛은 물론, 간편함까지 보장하는 소고기 떡국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 <소고기 떡국 맛있게 끓이는 법> 재료 소개!
새해맞이 맛있는 소고기 떡국 만들기에 앞서 재료부터 준비하겠습니다. ▲소고기 200g ▲떡국 떡 300g ▲계란 2개 ▲대파 1/2대 ▲김 가루 ▲물 1L ▲참기름 2스푼 ▲국간장 2스푼 ▲맛소금 1/4스푼을 준비하면 새해 떡국 만들 준비 끝! 참 간단하죠?
■ <소고기 떡국 맛있게 끓이는 법> STEP. 1 진한 국물 내기!
새해맞이 맛있는 소고기 떡국 만들기의 첫 번째 단계! 진한 국물 내기입니다. 고소한 참기름에 풍미 가득 소고기를 함께 볶아주면 간단하게 진한 국물을 만들 수 있는데요. 이게 바로 육수 없이 깊은 떡국 맛을 낼 수 있는 비결입니다.
방법은 간단한데요. 적당히 달궈진 프라이팬에 참기름 2스푼과 다진 소고기를 넣고 달달 볶아줍니다. 다져지지 않은 소고기의 경우, 소고기 육수를 먼저 내야 하지만, 다진 소고기의 경우 참기름을 볶다가 생수 1L를 넣고 끓여주면 되는데요.
소고기가 사진과 같이 핏기가 없는 갈색빛으로 변하면 물을 넣어줍니다. 물이 보글보글 끓기 시작하면 해동한 떡국 떡을 투하~ 여기서 냉동실에 있던 떡을 활용하는 분은 주목해 주세요! 떡집에서 막 사 온 떡은 흐르는 물에 가볍게 씻어주면 되지만, 냉동된 떡은 건조해서 식감이 딱딱합니다. 이때 미지근한 물에 20분 정도 담가 불리면 더욱더 쫄깃한 떡을 만들 수 있다는 점 잊지 마세요!
■ <소고기 떡국 맛있게 끓이는 법> STEP. 2 간 맞추기와 계란 풀기!
새해맞이 맛있는 소고기 떡국 만들기의 두 번째 단계! 간 맞추기와 계란 풀기입니다. 떡국 떡이 국물 위로 떠오르면, 이제 간을 할 차례인데요. 소고기의 풍미가 충분히 우러난 육수에 ▲국간장 2스푼 ▲맛소금 1/4스푼으로 간을 맞춘 후 한소끔 더 끓여주면 됩니다. 여기서 팁! 국간장으로 간을 맞출 때는 한 번에 넣지 말고, 조금씩 나눠 넣으면서 자신에게 알맞은 간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간을 맞춘 후 한소끔 끓인 떡국에 계란 2개를 넣어줍니다. 계란 지단을 부쳐서 고명을 올려도 좋지만, 더 간편한 방법은 사진과 같이 계란을 풀어 넣는 것인데요. 보글보글 끓어오르는 국물에 계란물을 한 바퀴 두르고, 미리 썰어 놓은 파를 추가한 후 저어줍니다. 마지막으로, 김 가루까지 솔솔 뿌려주면 새해맞이 떡국 완성!
짠! 진한 소고기 육수에 계란물을 넣어 부드러운 맛이 일품인 떡국이 완성되었습니다. 간단한 재료와 조리 과정으로 요리 초보라도 실패 없이 맛있게 만들 수 있는 소고기 떡국! 소고기 떡국 한 그릇과 함께 따뜻한 새해를 맞이하고 싶다면, 오늘 소개한 초간단 떡국 레시피를 활용해 보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