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는 계절이 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계절에는 집에서 직접 건강한 음식을 만들어 먹는 것도 하나의 즐거움이 되는데요. 오늘은 정말 간단하게 전자레인지만 있으면 만들 수 있는 건강한 간식 <그릭 요거트 레시피>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그릭 요거트> 만들기에 필요한 재료는 ▲우유 900ml 한 팩 ▲요구르트 한 통 ▲그릇과 숟가락입니다. 집에 유산균이 있는 분들은 유산균을 넣으시면 더 쉽게 만들 수 있다는 사실! 여기에 ▲일반 국그릇 2개 ▲움푹한 그릇 1개 ▲깨끗한 면보자기 ▲고무줄만 준비한다면 그릭 요거트 만들기 준비 끝입니다.
그릭 요거트 만들기에 앞서 우유와 요구르트는 상온에서 보관하여 미지근한 온도로 만들어야 합니다. 만져봤을 때 차갑지 않은 정도가 딱 좋습니다.
요구르트는 플레인도 좋고, 맛이 첨가되어 있어도 상관 없습니다. 다만 제품에 ‘농후발효유’ 표시가 되어있는 제품이여야 하는데요. 구매 전에 꼭 확인하고 구매하세요!
그릇에 우유 한 통과 요구르트를 넣고 숟가락으로 잘 섞어주세요. 유산균이 있다면 이때 유산균까지 넣고 섞어주면 됩니다.
잘 섞은 후에는 사진처럼 그릇 윗부분 전체를 랩으로 감싸주세요. 랩을 감싼 후에는 그릇에 랩이 잘 붙을 수 있도록 꼼꼼하게 손으로 한 번씩 눌러서 마무리하면 됩니다.
그리고 전자레인지에 30초 정도 돌려주면 되는데요. 손으로 그릇을 만져서 따뜻한 정도면 적당합니다. 너무 높은 온도여도 요구르트가 잘 안 만들어지니 따뜻한 정도로만 조절해주세요. 전자레인지에 돌린 후에 그 상태 그대로 8시간 정도 방치하면 벌써 끝이 보입니다.
8시간 후의 모습입니다! 요거트가 아주 잘 만들어졌는데요. 이 정도 농도가 나오면 성공입니다. 어려운 과정은 없으니 실패할 확률은 매우 낮습니다!^^ 지금 이 상태에서 먹으면 평소에 먹는 요거트와 비슷한데요.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제품보다 건강한 맛이어서 저는 자주 만들어 먹습니다.
지금부터는 요거트로 <그릭 요거트>를 만드는 과정입니다. 오목한 그릇 안에 밥그릇을 거꾸로 놓고 그 위에 체를 받쳐주세요. 그리고 이 체 위에 깨끗한 면 보자기를 놓아줍니다. 이 과정은 요거트에서 유청을 제거하여 더 꾸덕꾸덕한 요거트인 <그릭 요거트>로 만들어주는 과정입니다.
만들어진 요거트를 면 보자기 위로 옮겨 주세요. 요거트가 흐르지 않도록 천천히 조심히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면 보자기 반대쪽에 요거트가 묻으면 아깝게 버려지니 주의해주세요!
다 옮겨 담았다면 면 보자기를 모아서 고무줄로 감싸주세요. 명주실로 감싸주면 더욱 좋습니다. 고무줄로 감싼 다음엔 밥그릇을 하나 더 얹어서 요거트 위에 약간 무게를 실어줍니다. 그 상태 그대로 냉장고에 넣어서 6시간 정도 보관해주세요. 더 오래 보관할 수록 유청이 많이 제거되고 더욱 꾸덕꾸덕한 <그릭 요거트>가 됩니다. 더 꾸덕꾸덕한 <그릭 요거트>를 만들고 싶은 분들은 손으로 짜주어도 좋습니다.
요거트 유청이 모인 모습입니다. 이 유청은 새콤달콤한 맛으로 인도의 전통 음료 라씨로 만들어 먹거나 세수하는데 활용하면 좋은데요. 라씨는 유청에다가 우유와 꿀을 넣으면 간단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면 보자기에서 요거트를 옮겨 담으면 이제 <그릭 요거트> 만들기도 끝입니다! 잘 만들어진 <그릭 요거트>는 면 보자기와 쉽게 분리되기 때문에 옮겨 담기도 쉬운 것이 특징입니다. 일반 요거트보다 더욱 꾸덕꾸덕해진 모습이죠?
기호에 따라 시리얼이나 잼, 꿀, 견과류 등을 추가해서 먹으면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는데요. 집에서 그릭 요거트 만들기, 생각보다 정말 쉽지 않나요? 추운 겨울날 따뜻한 이불 속에서 즐길 수 있는 건강 간식을 찾고 있다면, 이번 겨울 그릭 요거트 만들기에 도전해 보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