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의 겨울은 매년 많은 관광객들로 붐빌 만큼 아름다운 경치를 자랑합니다. 지난 12월 9일에는 수원시 <눈꽃이 아름다운 12대 명소>를 선정해 본격적인 겨울 관광객 맞이에 나섰는데요. 삼행시 필진을 대표해 <눈꽃이 아름다운 12대 명소> 중 하나로 선정된 ‘일월공원’을 직접 다녀왔습니다. 지금부터 도심 속 힐링공간 <일월공원>으로 겨울 여행을 떠나 볼까요?
참고링크: 수원시 겨울왕국을 찾아서 렛츠고! 수원시 <눈꽃이 아름다운 12대 명소> |
■ 겨울 정취 물씬 풍기는 이곳은? 수원시 <일월공원>
<일월공원>은 수원시 권선구와 장안구에 걸쳐있는 문화 생태공원입니다. 총 면적 38만㎡ 부지의 대규모 공원인 <일월공원>은 일월저수지를 중심으로 산책로와 잔디 광장, 야외 음악당 등의 시설을 갖췄는데요. 사계절 내내 아름다운 풍경을 자랑하는 <일월공원>은 특히 겨울에는 수원을 대표하는 설경 명소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일월공원>의 자랑은 바로 공원의 중심에 자리한 일월저수지인데요. 본래 농업 용수를 공급할 목적으로 조성되었던 일월저수지는 지난 2005년 주변 도시화와 함께 주민들의 휴식처로 탈바꿈했습니다.
일월저수지는 멸종위기 야생동물 1급인 수원 청개구리의 서식처로도 유명한데요. 저수지 한 켠에는 수원 청개구리의 서식처를 관찰할 수 있도록 생태체험교육공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일월저수지의 경치를 한 눈에 감상할 수 있는 <일월공원> 산책로는 늘 수원 시민들로 붐비는 곳인데요. 산책로의 길이 또한 1.9km로 산책과 조깅 코스로도 제격입니다. 특히 길가에 심어진 메타세콰이어 나무가 산책하기 좋은 최적의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산책로를 걷다 보면 물놀이를 즐기는 오리 떼와 철새 무리를 만날 수 있는데요. 도심에서 성장하는 어린이들에게는 좋은 자연학습 기회가 되겠죠? 이 밖에도 ‘일월공원’에는 흰뺨검둥오리, 청둥오리, 쇠백로, 덤불해오라기 등 야생동물 16여 종이 서식하고 있습니다.
산책길에서 만나는 또 다른 즐거움! 바로 공원 내에 마련된 <일월공원> 도시텃밭입니다. 도시텃밭은 공원과 연계해 숲 생태 프로그램으로 운영되는 생태텃밭, 불우이웃돕기에 활용되는 나눔텃밭 등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현재 수원시 공원녹지사업소에서는 직접 도시 농부가 되어 텃밭을 가꿀 수 있는 참여자를 오는 1월 29일까지 모집하고 있으니, 관심 있는 분들은 신청을 서두르기 바랍니다.
<일월공원>의 또 다른 특징은 산책과 함께 간단한 운동도 즐길 수 있다는 점인데요. 공원 곳곳에 다양한 체력 단련 기구들이 비치되어 있어 <일월공원>의 경치도 보고 체력도 키울 수 있습니다.
더불어 <일월공원> 부근에는 수원의 자랑, 일월도서관이 자리하고 있다는 사실! 자연을 벗 삼아 마음껏 독서를 즐길 수 있는 최고의 나들이 코스입니다. 간단한 산책 후, 일월도서관의 북카페에서 티타임을 가져보는 건 어떨까요?
자연학습장의 역할을 하는 저수지부터 깔끔한 산책로, 운동기구, 도서관까지 팔색조 매력의 <일월공원>! 새해를 앞두고 몸과 마음의 휴식이 필요하다면, 도심 속 최고의 힐링공간 <일월공원>으로 놀러 오세요!
[일월공원 찾아가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