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새 내일이면 2021년 마지막 날입니다. 차가운 바람이 옷깃을 파고드는 12월 말이 되면 따끈한 분식이 생각나곤 하는데요. 한국인이 가장 좋아할 분식은 바로 K-소울 푸드 떡볶이가 아닐까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연말 간단한 요리로 추천하는 카레 떡볶이! 추운 속을 든든하게 채우고, 특별한 한 끼를 만들어 주는 카레 떡볶이 황금레시피를 소개합니다!
■ <카레 떡볶이 황금레시피> STEP 1, 쫀득 부들한 떡 만들기!
연말을 특별하게 보낼 수 있는 카레 떡볶이 만들기의 첫 번째 단계, 바로 떡 불리기! 먼저, 떡볶이용 떡을 준비합니다. 씹는 맛을 즐긴다면, 쫄깃한 식감의 쌀떡을! 양념 사이 은은하게 느껴지는 고소함을 원한다면, 부드러운 식감의 밀떡을! 그것도 아니라면 떡국 떡 등 다양한 취향에 맞게 선택하면 됩니다.
2~3인분 기준 떡 360g 이면, 언제나 맛있는 한국인의 소울 푸드 떡볶이를 즐기기에 충분한 양인데요. 떡을 흐르는 물에 한 번 헹군 뒤, 한 가닥씩 떼어 물에 담가 불립니다. 떡을 물에 담가 두면, 딱딱했던 떡이 수분을 머금고 말랑말랑해져서 소스를 잘 흡수하기 때문이죠! 여기서 팁, 냉동 떡일 경우 뜨거운 물로 20분, 냉장 떡일 경우 미지근한 물로 10분가량 담가 두면 쫀득 부들한 떡을 만날 수 있다는 점 잊지 마세요!
■ <카레 떡볶이 황금레시피> STEP 2. 카레 향이 솔솔~ 카레 소스 만들기!
연말을 특별하게 보낼 수 있는 카레 떡볶이 만들기 두 번째 단계, 바로 카레 소스 준비하기! 가정에 카레가 있다면 만들어 놓은 카레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데요. 더 특별한 떡볶이를 만들기 위해 달달한 양파, 포슬포슬한 감자, 고소한 소고기를 넣는 것도 추천해 드립니다. 하지만 모든 재료가 없다고 해도 걱정 마세요! 우리에게는 3분 만에 만들 수 있는 즉석 카레 소스가 있으니까요.^^
카레 소스에 떡이 자작하게 잠길 정도로 넣어준 뒤 강불에서 한 번 끓여주는데요. 이때 카레 소스를 적당히 넣어야 합니다. 카레 소스가 졸여지면서 말랑해진 떡에 스며들기 때문에 국물 농도를 맞추는 게 중요하기 때문이죠. 처음에는 강불에서 끓이다가 국물이 보글보글 끓어오르면, 중불로 줄인 뒤 원하는 국물 양만큼 졸여줍니다.
■ <카레 떡볶이 황금레시피> STEP 3.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는 튀김 준비하기!
떡볶이를 졸이는 동안 오징어튀김을 준비해 볼까요? 우선 에어프라이어에 종이 포일을 깔고, 오징어튀김 등 원하는 튀김을 차곡차곡 넣어줍니다. 예열된 180~200도의 에어프라이어에 10분 정도 구워주면 오징어튀김 준비 완료! 여기서 팁! 비닐봉지에 냉동 튀김을 넣고 기름을 한 바퀴 돌려준 뒤, 섞어 에어프라이어에 넣으면 더 바삭한 튀김을 만날 수 있습니다.
튀김이 완성될 때까지 틈틈이 카레 떡볶이를 나무 주걱으로 저어줍니다. 이렇게 하지 않으면 팬에 떡이나 소스가 들러붙거나, 바닥이 타기 때문인데요. 또 팬에 손상을 줄이기 위해 나무나 실리콘으로 만들어진 주걱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징어튀김이 완성되는 동안 카레가 졸여졌는데요. 이때가 바로 먹기 좋게 소스가 걸쭉해지고 떡에 소스도 잘 배어든 타이밍입니다. 튀김도 완성이 됐으니 이제 그릇에 먹을 만큼 덜어주면 되는데요. 여기서 팁! 따로따로 먹는 것도 좋지만, 카레 떡볶이를 튀김 위에 붓거나 범벅으로 먹으면 더욱더 맛있습니다. 또는 오징어 텐동처럼 오징어튀김을 카레 떡볶이 위에 올려놓고 먹어도 맛있다는 점 잊지 마세요!
자, 드디어 단짠의 연속! 맛있는 카레 떡볶이가 완성됐는데요. 연말 간단한 요리로 제격인 떡볶이 황금레시피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오늘 만든 카레 떡볶이는 맵지 않아 온 가족이 함께 즐기기 좋은데요. 이번 연말 색다르게 즐길 수 있는 간단한 요리를 찾고 있다면, 카레 떡볶이를 만들며 집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