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를 보다 보면, 한 번씩 드는 생각이 있습니다. 바로, ‘드라마 속 촬영지는 어디일까?’ 주인공의 이야기를 더욱 특별하게 만들어주는 드라마 속 촬영지! 오늘은 지난 2017년, 많은 사람을 드라마 덕후로 만들었던 그 드라마, 도깨비의 촬영지로 떠났습니다. 그 주인공은 아름다운 자연과 흥미로운 스토리가 있는 <석남사>인데요. 그럼, 안성 가볼 만한 곳으로 추천하는 <석남사>로 함께 떠나볼까요?
■ 안성 가볼 만한 곳 추천! 천년고찰 <석남사>
안성 가볼 만한 곳으로 추천하는 <석남사>는 경기도 안성시 금광면 상중리 서운산에 자리잡고 있는 사찰입니다. 서운산과 함께 <석남사>는 안성의 8경으로 유명한데요. 풍성한 산행을 즐길 수 있는 서운산 속 위치한 이곳은 세월의 무게와 역사의 기품을 간직한 천년고찰로, 안성의 대표 절 중 하나입니다.
유서 깊은 사찰, <석남사>의 역사는 신라시대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이곳은 신라 문무왕 때 창건된 이후, 고려 광종 때 크게 중창되어 수백 명의 승려가 머무르는 등 위상이 높았다고 전해지는데요. 특히, 조선 세조 때는 이곳의 전통을 살리고 수행도량의 면모를 지켜나가라는 것과 함께 승려의 사역을 면제해 주기까지 했다고 알려져 있죠.
세월의 무게와 역사의 기품을 간직한 이곳은 문화재로는 ▲석남사 대웅전(경기유형문화재 108)을 비롯하여 ▲석남사 영산전(보물 823), ▲석남사 마애여래입상(경기유형문화재 109)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안성 가볼 만한 곳으로 추천하는 <석남사>는 평면으로 된 보통의 절과 다르게, 3단의 축대를 쌓은 형태로 지어졌는데요. ▲대웅전 ▲영산전 ▲요사채가 있으며, 제일 아래에 뜰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경사진 언덕 위에 층층이 건물이 있으며, 언덕을 다 오르고 나면 대웅전을 만날 수 있는데요. 대웅전은 석가모니 부처님을 모시는 불전으로, 우리나라 사찰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건물입니다. 벽마다 그려진 본생도와 불전도 등의 불교 설화를 담은 불교의 벽화들을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 자연 속에 숨어있는 도깨비 촬영지, <석남사>
지난 2017년 인기몰이했던 tvN 드라마, 쓸쓸하고 찬란한 神 도깨비! <석남사>는 도깨비 촬영지로 널리 알려져 있죠! 주인공인 김신이 동생 김선(金善)과 왕여(王黎) 이름을 적은 풍등을 날리던 곳이라 하면 다들 기억하실까요? 절 가운데에 놓인 돌계단을 따라 올라가던 김신과 저승사자의 모습이 새록새록 떠올랐습니다.
드라마 도깨비의 상징이라고 볼 수 있는 도깨비 칼이 그려진 벽화도 볼 수 있었습니다. 김신이 날렸던 등불은 물론이고 김신이 드라마 장면에서 절에 붙였던 '김선'과 '왕여' 글씨도 등 드라마에 나왔던 소품들도 전시되어 있었는데요. 이렇게 절 곳곳에 드라마를 떠올릴 수 있는 장소가 마련되어 있어 다시 추억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안성 가볼 만한 곳으로 추천하는 <석남사>로 함께 떠나봤습니다. 여름이 오면, 녹음이 지고 계곡의 맑은 물이 흘러 아름다운 석남사의 경관을 만나볼 수 있다고 하는데요. 드라마 속 주인공이 될 수 있는 이곳! 도깨비 촬영지 <석남사>로 여행을 떠나보는 건 어떨까요?
[드라마 도깨비 촬영지 <석남사> 가는 길]
경기 안성시 금광면 상촌새말길 3-120 (031-676-14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