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모스축제, 유채꽃축제, 농수산물축제 등 그 어느 때보다 풍성한 구리시의 10월! 이번에는 교육을 주제로 색다른 축제가 여러분을 찾아왔습니다. 바로 지난 10월 17일과 18일 양일간 구리시 장자호수공원에서 열린 ‘제10회 구리 평생학습축제’인데요. 시민들이 한데 어우러져 다양한 체험을 즐겼던 그 현장을 직접 다녀왔습니다. 지금부터 생생한 교육의 장, ‘제10회 구리 평생학습축제’를 소개합니다.
■ 구리시 대표 교육문화 축제, ‘제10회 구리 평생학습축제’
지난 10월 17일, 구리시 토평동에 위치한 장자호수공원에서 ‘제10회 구리 평생학습축제’가 열렸습니다. 지난 2005년 첫 선을 보인 ‘평생학습축제’는 구리시가 누구에게나 학습의 기회가 주어지는 100세 시대 평생교육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마련한 축제인데요. 남녀노소 모두가 즐길 만한 프로그램으로 참된 교육과 배움의 즐거움을 전파하고 있습니다.
‘제10회 구리 평생학습축제’는 ‘배우고 나누고 즐기는 평생학습’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친환경 종이비둘기를 하늘로 날리는 개막식으로 축제의 시작을 알렸는데요. 평생학습기관과 주민자치센터, 관내 초·중·고 10개 학교, 학습동아리 등 51개 기관·단체 및 일반인 5천여 명이 참여해 축제를 빛냈습니다.
‘제10회 구리 평생학습축제’는 시민들의 참여로 이루어지는 각종 경연대회와 체험 프로그램으로 구성됐습니다. 특히 총 51개의 체험관에서는 ▵가훈쓰기 ▵나전칠기 공예체험 ▵통기타 체험 ▵먹물로 그린 세상 ▵소방안전 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눈길을 끌었는데요. 축제에 참여한 아이들은 그간 경험해보지 못했던 이색 체험을 통해 유익한 시간을 보냈습니다. 고사리 같은 손으로 조물조물 도자기를 만드는 모습이 참 귀엽죠?
축제가 한창인 공원 한 켠에서 여유로운 휴식을 즐기고 있는 한 가족의 모습이 유난히 눈에 띄었는데요. 푸르른 잔디 위에 돗자리를 펴고 즐거운 소풍을 즐기는 모습! 아이들에게 배움의 기쁨도 일러주고 소중한 추억도 쌓아가는 일석이조의 시간이었습니다.
■ 자연과 함께하는 휴식 공간, 장자호수공원
해마다 ‘평생학습축제’가 열리는 장자호수공원은 어떤 곳일까요?
구리시 대표 명소인 장자호수공원은 과거 오염되었던 장자못의 수질을 개선하여 조성한 자연생태학습장입니다. 생태 환경을 열심히 가꾼 결과 지난 2005년 ‘자연생태 복원 우수 사례’지역으로 지정되기도 했는데요. 다양한 수생식물들은 물론 경치 좋은 산책로와 자전거도로가 있어 시민들의 휴식 공간으로 사랑 받고 있습니다.
장자호수공원의 산책로는 총 3.6km의 길이로 가벼운 산책을 즐기기에 좋습니다. 울창한 숲 속에 있어 시원한 바람을 맞으며 자연과 함께 휴식을 취할 수 있는데요. 산책로 중간에 마련된 장미원이 향기로운 장미향을 더해주어 도심 속 힐링 공간으로 제격입니다.
또한 장자호수공원에서는 시민들을 위한 자연학습장, ‘장자호수 생태체험관’도 만날 수 있습니다. ▵토요 생태학교 ▵주말 가족생태체험프로그램 ▵상·하반기 생태교실 등 다양한 체험학습 프로그램들이 가득한데요. ‘장자호수 생태체험관’ 외부에는 생태수목 관찰장과 습지생태계 등의 생태체험시설도 있어 아이들의 체험학습 공간으로도 각광받고 있습니다. 더불어, 장자호수공원에서는 장자못에 서식하는 생물과 곤충, 조류에 대한 생태해설도 들을 수 있습니다.
문의: 구리시청 031-550-2193
지금까지 구리 시민들에게 편안한 쉼터로도 각광받고 있는 장자호수공원과 그 곳에서 열린 ‘제10회 평생학습축제’ 현장을 살펴봤는데요. 다가오는 주말, 장자호수공원에서 자연과 함께 나른한 휴식을 즐겨보는 것은 어떨까요? 더불어 내년에 개최될 ‘제11회 평생학습축제’ 또한 많이 기대해 주세요!
[장자호수공원 찾아가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