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방학을 맞은 아이들에게 올바른 독서 습관을 선물하고 싶다면 주목! <구리시립인창도서관>은 지난 2003년 개관 이후 구리 시민들의 쉼터이자 공부방으로 꾸준히 사랑 받는 곳인데요. 빼어난 시설로 이름난 그곳에 삼행시 필진이 직접 방문했습니다. 과연 어떤 공간들이 있는지 함께 살펴 볼까요?
■ 책과 함께하는 즐거운 겨울방학! 구리시 대표 독서 공간, <구리시립인창도서관>
구리시 인창동에 위치한 <구리시립인창도서관>은 <구리시립교문도서관>, <구리시립토평도서관>과 함께 구리시립도서관 중 하나입니다. <구리시립인창도서관>은 총 지하 1층, 지상 3층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영유아부터 성인까지 남녀노소 모두를 위한 공간입니다.
가장 먼저 살펴볼 곳은 지하 1층에 위치한 ‘열람실’입니다. 일반인과 학생들이 개인 자료를 가지고 자유롭게 학습할 수 있는 곳인데요. 총 240석의 넓고 쾌적한 공간으로 공부하기에 최적화된 환경을 제공합니다. ‘열람실’은 중학생 이상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데요. 지정좌석제로 운영되어 사전에 좌석표를 발급해야 합니다.
지상 1층으로 올라가면 ‘어린이자료실’이 있습니다. 이곳은 어린이만을 위한 독서 공간으로, 초등학생 이하 및 부모님들만 사용할 수 있는데요. 아동신문과 주부잡지를 비롯한 정기간행물과 일반도서들이 비치되어 있습니다. 더불어 1층의 또 다른 공간에는 다양한 독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온돌방 구조의 ‘이야기방’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다음 2층으로 이동해 볼까요? 2층에는 <구리시립인창도서관>의 핵심 공간인 ‘종합자료실’이 있는데요. ▵철학 ▵종교 ▵사회과학 ▵기술과학 ▵예술 등의 일반도서와 ▵사전 ▵논문 ▵지도 ▵향토자료 ▵행정자료 등의 참고자료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구리시립인창도서관>이 특별한 또 다른 이유! 바로 2층에 마련된 ‘박완서 자료실’인데요. 故박완서 작가의 대표작 <나목>의 초판본을 비롯하여 도서 177점과 친필원고, 관련된 신문 기사 등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박완서 자료실’은 화, 수, 목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만 운영하니 꼭 참고하세요!
마지막으로 도서관의 3층에는 ‘디지털자료실’이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컴퓨터를 이용하여 DVD, CD 등의 비도서 자료를 열람할 수 있는데요. 고전 영화는 물론 최신 인기 영화 DVD까지 갖춰 많은 이용객들에게 사랑 받는 공간입니다. ‘디지털자료실’은 좌석 예약을 통해 1일 4시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운동과 산책까지! <구리시립인창도서관>에서 즐기는 다양한 문화생활
<구리시립인창도서관>에 방문하면 독서뿐 아니라 다양한 문화활동까지 즐길 수 있습니다. 먼저 <구리시립인창도서관>에서 운영하는 ‘대강당’에서는 생활체육교실이 진행되는데요. ▵배드민턴 ▵배구 ▵농구 ▵에어로빅 ▵요가 등의 수업을 시간 별로 제공합니다. 자세한 시간표와 참가문의는 아래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
뿐만 아니라 <구리시립인창도서관> 인근에는 청소년문화공간 ‘푸른쉼터’도 있는데요. 이곳은 다양한 놀이기구와 정자, 벤치 등을 갖춰 여유롭게 휴식을 취하기 좋습니다. 도서관에서 마음의 양식을 쌓은 후, 이곳에서 잠시 산책을 즐겨보길 추천합니다.
지금까지 구리 시민들을 위한 독서문화 공간, <구리시립인창도서관>을 소개했는데요. 이번 겨울, 자녀들에게 책과 함께하는 뜻 깊은 겨울방학을 선물해 보는 건 어떨까요? 끝으로 <구리시립인창도서관>은 자료실마다 운영시간이 다르니 홈페이지에서 확인 후 방문하기 바랍니다!
[구리시립인창도서관 찾아가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