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이 모락모락 나는 따끈한 음식들이 생각나는 계절, 겨울입니다. 이럴 때 멀리 나가지 않고도 다양한 먹거리를 즐길 수 있는 장소가 있다면 좋을 것 같은데요. 그런 분들을 위해 수원 근처에서 식도락 여행을 즐기기 적당한 ‘재래시장 골목식당’을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수원천을 중심으로 자리잡은 지동시장, 미나리광시장, 통닭거리에서 엄선한 맛집 <한양순대>, <조선꽈배기>, <장안통닭>의 매력 속으로 함께 가보실까요?
■ 수원 재래시장 식도락 여행① 지동시장 순대타운 <한양순대>
먼저 발길을 옮긴 곳은 수원 지동시장입니다. 지동시장은 순대타운으로 유명한데요. 여러 방송과 신문에 자주 소개돼 해외 관광객들도 많이 찾는 곳입니다. 저 역시 어린 시절 부모님의 손을 잡고 시장 구경을 나오면, 꼭 한번 들러서 순대국밥을 먹고 가던 추억의 장소죠. 수십 년 전 부모님 세대부터 단골로 다니던 식당이 아직도 운영 중이니, 정말 오랜 역사를 가진 공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순대곱창이 끓고 있는 모습]
지동시장에 위치한 <한양순대>의 순대는 당면이 들어있는 찰순대로, 쫄깃하면서도 고소한 맛을 자랑하는데요. 아낌없이 주는 내장과 함께 즐길 수 있어 순대 매니아들이 참 좋아하는 맛집입니다. 또한, 곱창의 냄새가 약하고 질기지 않아 대중적인 사랑을 누리고 있죠.
지동 순대타운에서 가장 인기 있는 음식 중 하나가 ‘순대곱창볶음’인데, 이곳의 순대곱창볶음은 가격이 저렴하고 양도 푸짐해 굉장히 인기랍니다. 순대국밥이 7,000원인데 반해 순대곱창볶음이 1인분에 9,000원이니 정말 저렴하죠. 게다가 순대곱창볶음 국물에 쓱쓱 비벼먹는 볶음밥의 매콤한 맛이 일품이니, 꼭 드셔보시길 바랍니다.
[한양순대 가는 길]
■ 수원 재래시장 식도락 여행② 미나리광시장 <조선꽈배기>
지동시장을 지나 방문한 미나리광시장은 다양한 야채와 싱싱한 생선으로 유명한 재래시장입니다. 이곳에 도착하면 ‘아, 시장에 왔구나’ 싶은데요. 주부들의 반찬거리 고민을 한방에 해결해 줄 수 있을 만큼 종류가 많았습니다.
미나리광시장를 대표하는 음식은 ‘찹살꽈배기’입니다. 그 중에서도 쫄깃한 맛을 자랑하는 <조선꽈배기>로 발걸음을 옮겼는데요. 시장 어귀에 자리 잡고 있는 조선꽈배기는 오랜 세월 이곳을 지켜온 맛집입니다. 기나긴 시간 동안 다져온 노하우로 반죽을 빚어 퍽퍽한 맛이 없고, 결이 살아있는 꽈배기를 맛볼 수 있죠. 꽈배기에 빠지면 섭섭한 설탕도 솔솔 뿌려주시니, 한 개 집어먹는 순간 손을 멈출 수 없습니다. 살찌는 소리가 들리지만, 자꾸 손이 가는 건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조선꽈배기 가는 길]
■ 수원 재래시장 식도락 여행③ 통닭거리 <장안통닭>
수원의 유명한 먹거리 하면 왕갈비 다음으로 통닭을 꼽죠. 남문시장 남수교 근처에 있는 통닭거리는 남녀노소 누구나 즐겨 찾는 수원의 먹거리 명소로 떠올랐는데요. 닭을 통째로 튀기는 가마솥 통닭부터 닭강정, 프라이드치킨, 양념치킨 등 다양한 닭튀김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곳의 시초는 1960년대, 수원천으로 데이트를 온 연인들이 나들이 후에 통닭을 먹기 시작하면서 거리가 형성됐다고 하네요.
수원 통닭거리는 방송을 타면서 더욱 유명해졌습니다. 통닭거리 맛집들 중 방송에 소개되지 않은 곳이 없을 정도니, 그 인기를 실감할 수 있겠죠? 저는 어릴 때 부모님과 함께 먹던 가마솥 통닭 맛집 <장안통닭>에 들러봤는데요. 그때 먹었던 통닭 맛을 잊을 수 없어, 중년이 지난 지금에도 종종 방문하고 있는 단골집이랍니다.
이 집이 유명한 이유는 저렴한 가격임에도 통닭과 닭 모래주머니 튀김, 닭발 튀김을 함께 주기 때문인데요. 입에 넣고 씹는 순간, 밀려들어오는 다양한 식감에 자꾸만 손이 가죠. 또한, 바삭하게 튀겨진 프라이드치킨을 소금에 찍어 먹으면 쫄깃함과 감칠맛이 더해지는데요. 새콤달콤한 양념치킨도 빼놓을 수 없는 별미랍니다. 수원에 와서 왕갈비는 못 먹어도 통닭 한 마리는 꼭 먹어보시길 추천합니다.
[장안통닭 가는 길]
지금까지 수원 식도락 여행을 책임져줄 재래시장 맛집 3곳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추운 날씨지만 밖에서 먹는 맛있는 음식은 몸도 마음도 따뜻하게 해줄 것만 같은데요. 올겨울, 가족들과 바깥나들이를 계획하고 계시다면 수원 재래시장으로 떠나보시는 건 어떨까요? 식사부터 후식까지 해결하면서, 소중한 사람들과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들어보세요! 또, 영동시장 앞 금박체험교실에서 무료 금박체험도 가능하니, 알찬 하루를 계획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