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일 덥고 습한 날씨가 이어지는 여름에는 쉽게 피로가 쌓이고 입맛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많은 분이 별미를 찾으며 기운을 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요. 오늘 만들 오징어 물회는 여름철 원기회복에 도움을 주는 최고의 음식입니다. 용인 ‘활주로수산’에 방문하여 재료를 준비하고, 직접 요리를 완성했죠. 지금부터 그 모든 과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다양한 종류의 해산물로 가득한 용인 ‘활주로수산’
활주로수산은 용인 기흥구 상갈동에 있는 전국 최대규모의 수산물 도매유통센터입니다. 이곳은 매일 들여오는 싱싱하고 질 좋은 활어와 해산물을 값싼 가격에 포장해 갈 수 있는 공간으로 유명한데요. 미리 전화로 포장 주문도 가능하여 더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이었습니다. 용인 활주로수산 운영 시간은 월~목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금~일은 오전 9시부터 오후 7시까지니 방문 시 참고 바랍니다.
입구에 들어서자, 다양한 해산물들이 향긋한 바다 내음과 함께 맞이해주었습니다. 대표적인 용인 수산시장인 만큼 평소 자주 볼 수 있는 광어와 우럭부터 값비싼 줄돔, 킹크랩까지 매우 많은 종류가 있었는데요. 제가 구매하려는 오징어는 제철 시즌이라 값싸게 구매할 수 있었습니다. 해산물 가격은 시기에 따라 조금씩 달라지기 때문에 전화로 확인하고 방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활주로수산 전화번호 : 031-281-2816]
활주로수산에서 해산물을 구매하는 방법은 간단했습니다. 먼저, 정문 쪽에 있는 시세 게시판에서 수산물 가격을 확인해야 하는데요. 구매를 결정하게 되면 직원이 주문서를 가져다주어 건물 내부에서 계산하면 됩니다. 이후, 활주로수산 오른편에 위치한 파란 컨테이너에서 구매한 해산물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여름철 별미! 새콤달콤 오징어 물회 만들기
물회는 잘게 썬 해산물을 갖은 채소와 함께 양념하여 찬물을 부어 먹는 회 요리로, 경상도와 제주도, 강원도 속초의 향토 음식입니다. 바다와 인접한 이 같은 지역에서는 싱싱한 해산물을 쉽게 구할 수 있어, 회를 맛보는 방법이 다양하게 발달하였죠. 그중 오징어 물회는 오징어가 특산품인 강원도 지역에서 주로 먹는 음식인데요. 만들기 위한 재료로는 오징어, 양파, 고추, 오이, 베이비 채소, 냉면 육수가 필요합니다.
본격적으로 요리에 앞서, 새콤달콤 오징어 물회의 깊은 맛을 책임질 양념장부터 만들어 보겠습니다. 재료로는 고추장, 고춧가루, 청주, 다진 마늘, 설탕, 간장, 맛술, 참기름, 올리고당, 식초, 매실액, 소금을 사용했는데요. 집에 재료가 없는 분들은 기본 냉면 육수 베이스의 물회를 초고추장에 찍어 먹기만 해도 맛있는 맛을 낼 수 있습니다.
양념장 레시피는 고추장 1스푼, 고춧가루 3스푼, 진간장 3스푼, 청주 1스푼, 다진 마늘 1/2스푼 설탕 1.5스푼, 식초 3스푼, 올리고당 3스푼, 매실액 1스푼, 소급 한 꼬집, 참기름 한 바퀴인데요. 전부 첨가하여 섞은 후, 개인의 기호와 취향에 맞게 양념을 추가하면 되죠. 양념장에서 약간의 초장 맛이 나면 성공입니다.
다음으로 오징어 물회에 들어갈 채소들을 손질해 주면 되는데요. 오이와 양파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잘게 썰어주고 3개의 청양고추를 넣어 매콤한 맛을 추가했습니다. 기존 양념장으로도 충분히 매콤한 맛을 느낄 수 있으니, 매운 음식을 못 먹는 분들은 고추를 빼도 됩니다.
채소의 손질을 마치고 육수를 만들었습니다. 시중에 파는 냉면 육수를 베이스로, 처음에 만든 양념장 3스푼을 첨가하였는데요. 맛을 보고 싱거움이나 부족함을 느끼면 양념장을 추가로 넣어주면 되죠. 참고로 양념장을 냉장고에 하루 정도 숙성시킨 후 요리하면 더더욱 깊은 맛을 낼 수 있습니다.
물회에는 소면이 빠질 수 없겠죠? 오징어 회의 쫄깃한 식감에 부드러움을 더하기 위해 소면을 넣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완성된 육수에 준비된 재료를 차례로 넣어주면 되는데요. 처음에 손질해 두었던 채소들과 오징어 회, 소면을 함께 넣었습니다. 여기에 얼음까지 동동 띄우면, 더욱 시원한 새콤달콤 오징어 물회를 즐길 수 있죠.
완성된 오징어 물회를 시식하니, 잃어버린 입맛도 되돌릴 만큼 너무 맛있었는데요. 양념장을 만드는 것이 생각보다 까다로웠지만, 레시피를 보고 열심히 따라 하니 맛있는 맛을 낼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도 용인 활주로수산에 방문하여 해산물도 구매하고, 여름철 별미 요리에 도전해보면 어떨까요?
[활주로수산 가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