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했던 바다 세계로 탐험을 떠나요!
수원 컨벤션센터 내 자리한 <광교 아쿠아플라넷>은 2021년 1월 오픈한 아쿠아리움입니다. 연면적 6,500㎡(약 1,970평), 수조 규모 2,000t을 자랑하는 이곳은 다양한 해양 생물들을 만날 수 있는데요. 심해처럼 어두운 실내를 비추는 수조의 은은한 푸른 빛은 물멍하기 딱 좋은 분위기를 만들어 주고 있었습니다. 수조 속 유유히 헤엄치는 바다 생물을 보고 있으니 마음이 한결 편안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었는데요. 이처럼 광교 아쿠아플라넷 곳곳에 물멍을 부르는 장소가 있지만, 그 중 제일은 사진 속 '레인보우 리프 존'이었습니다. '레인보우 리프 존'에서 물멍을 즐겼다면, 아이들의 취향 저격하는 다음 포인트를 찾아 떠나볼까요?
■ 다양한 바다 동물들을 만날 수 있는 ‘아쿠아 프렌즈 존’
지하 1층에 위치한 ‘아쿠아 프렌즈 존’에서는 ▲피라냐 ▲수달 ▲산호초수조 등 다양한 해양물에 대해 배울 수 있는 학습프로그램인 생태설명회가 매일 열리고 있는데요. 생태설명회는 비대면으로 약 10분 정도 소요되기 때문에, 아이들이 부담 없이 안전하게 생태교육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곳 아쿠아프렌즈 존의 귀여운 애교쟁이 수달은 작은발톱수달입니다. 작은발톱수달은 전 세계에서 가장 작은 수달로, 발톱이 짧고 뭉툭해서 스스로 집을 만들지 못하는데요. 때문에 자연적으로 생긴 구멍을 보금자리로 삼는다는 특징을 가졌습니다. 제가 방문했을 때는 수달이 앙증맞은 두 손으로 오물조물 먹이를 먹고 있었는데요. 이 모습이 아이들은 물론 어른들의 마음까지 녹였습니다.
■ 펭귄들의 마을, ‘펭귄 빌리지 존’
아쿠아플라넷 광교의 마스코트! 펭귄들이 모여 살고있는 '펭귄 빌리지 존'은 지하 2층에 있습니다. 펭귄 빌리지 존은 수조에 직접 들어간 느낌으로 내부를 둘러볼 수 있어 더 생생하게 만나볼 수 있었는데요. 헬멧 수조부터 미끄럼틀까지 놀이와 체험이 어우러진 디지털 매체들을 통해 펭귄 생태에 대해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었습니다.
특히 이곳에서는 생태설명회를 통해 펭귄과 더욱 친해질 기회가 있었습니다. 펭귄 빌리지 존에 거주하고 있는 펭귄은 남아메리카 일대에 사는 작은 펭귄인 훔볼트펭귄이라고 하는데요. 이 친구들은 강한 발목으로 암석을 등반하고, 물속을 빠른 속도로 헤엄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처럼 펭귄 빌리지 존에서는 작은 몸집에 귀여움을 잔뜩 가지고 있는 펭귄 친구들을 가까이서 보고 배울 수 있어 어린이 손님들의 뜨거운 환호를 볼 수 있었죠. 아쿠아플라넷 광교의 귀여운 마스코트를 볼 수 있었던 펭귄 빌리지 관람을 마치고 떠난 곳은 어디일까요?
■ 아쿠아플라넷 광교의 하이라이트, ‘오션 인 더 시티 존’
사진으로도 엄청난 포스가 전해지는 이곳은 대형 메인 수조인 '오션 인 더 시티 존'입니다. 총 26m에 달하는 해저터널이 위치한 인투 디 오션 존을 지나면 가로 17m 세로 5m의 오션 인 더 시티 존을 만날 수 있었는데요. 이곳에서는 영화 속 주인공들! ▲샌드타이거샤크 ▲제브라샤크 ▲블랙팁샤크 ▲샌드바샤크 등 각종 상어류를 관찰할 수 있었습니다.
지하 2층에 위치한 '인투 디 오션 존'에서는 아쿠아플라넷 광교의 셀럽, 샌드타이거샤크 설명회가 열리고 있었는데요. 샌드타이거샤크는 온순한 성격과 대비되는 날카로운 이빨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처럼 인투 디 오션 존에서는 해양생물 관람부터 다양한 생태교육 및 체험도 할 수 있는데요. ▲아쿠아 뮤직쇼 ▲아쿠아 매직쇼 ▲아쿠아 아트쇼 등 환상적인 공연이 365일 내내 색다르게 펼쳐진다고 합니다.
■ 플레이 그라운드 존부터 기프트샵까지!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놀이터 ‘플레이 그라운드 존’! 이곳은 물의 생성부터 증발 그리고 순환까지의 구조를 체험형 놀이로 구현한 ▲워터 라이프 서클과 ▲어린이 해양 절벽 클라이밍 기구 ▲미끄럼틀 ▲레고 물총 놀이가 마련되어 있었는데요. 아이들이 놀이를 통해 해양 과학을 자연스럽고 쉽게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었습니다.
아쿠아플라넷을 떠나기 전 바다 동물들과 추억을 간직할 수 있는 이곳, 기프트샵! 추억을 기념하기 위한 다양한 선물들이 준비되어 있었는데요. 보드라운 소재로 만들어진 가방 고리나 어부바 가방을 몸에 지니고 다니면 ‘이곳에서의 소중한 추억을 떠올릴 수 있겠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오늘은 아이와 함께 즐기기 좋은 아쿠아 플라넷 광교 관람 포인트들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추운 겨울 멀리 가지 못할 때 떠날 수 있는 가족 나들이로 강추! 운영시간은 매일 오전 10시 30분부터 오후 7시 30분까지이며, 매표 마감은 운영 종료 1시간 전까지 가능합니다. 발권시 주차 2시간이 기본 제공되며 네이버 예약도 가능합니다. 이번 겨울에는 학습 및 체험프로그램부터 포토존, 놀이공간까지 한 번에 즐길 수 있는 이곳, <광교 아쿠아 플라넷>의 매력을 느껴보는 건 어떨까요?
[광교 아쿠아플라넷 가는 길]
경기 수원시 영통구 광교호수공원로 300 갤러리아 광교 파사쥬 지하 1층 (1833-7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