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가치의 중요성을 몸소 느끼며 착한 소비를 외치는 이들, 바로 MZ세대! 이들의 소비 트렌드 중 하나로 '미닝아웃'이 꼽히고 있는데요. 미닝아웃이란 의미를 뜻하는 ‘Meaning’과 드러내기를 뜻하는 ‘Coming Out’의 합성어로, 소비 활동을 통해 신념을 표현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MZ세대에게 소비는 단순히 물건을 구매하는 것을 넘어, 신념을 표출하고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인데요. 이러한 착한 소비 트렌드, 미닝아웃을 직접 체험하러 경기도 시흥 신세계프리미엄아울렛에 위치한 <시흥꿈상회>로 향했습니다. 그럼, 바로 '돈쭐'내주러 함께 떠나볼까요?
■ 착한 사람들이 만드는, 착한 상품으로, 착한 소비하세요! ‘착착착 브랜드관’
미닝아웃의 열풍을 주도하는 MZ세대! 그들 사이에서 유행처럼 퍼진 이 단어, '돈쭐'! 돈쭐이란 ‘돈’과 ‘혼쭐’을 결합한 신조어로, ‘돈으로 혼내준다’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데요. 소비로 선한 영향력을 펼치고 싶어하는 MZ세대의 '돈쭐'의 대상은 바로, 사회에 기여하는 착한 가게들입니다. <시흥꿈상회>에서 MZ세대들의 착한 소비를 자극하는 이곳은 바로, '착착착 브랜드관'입니다.
‘착한 사람들이 만드는, 착한 상품으로, 착한 소비하세요!’라는 의미를 가진 ‘착착착’은 경기도가 사회적 가치 생산품의 자생력 강화를 위해 만든 공식 브랜드입니다. 이곳에는 ▲장애인기업종합지원센터 ▲경기도장애인직업재활시설협회 ▲경기도장애인생산품판매시설 ▲경기도시니어클럽협회 ▲경기도노인일자리지원센터 ▲경기광역자활센터 ▲경기도사회적경제센터 등 도내 사회적 가치 생산품의 생산 기관·단체의 400여 개 상품이 참여하고 있는데요. 여기서 잠깐! 사회적 가치 생산품이란, 장애인기업 및 사회적경제기업 생산품, 노인생산품 등과 같이 취약계층이 생산한 물품을 의미합니다.
‘착착착’은 경기 대표 지역상생 협력매장인 <시흥꿈상회>에 입점했는데요. 시흥 가볼 만한 곳으로 추천하는 <시흥꿈상회>에서는 ‘착착착’ 브랜드에서 생산한 400여 개의 상품 중, 50여 개의 제품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한편, 이곳에서 판매되는 상품에는 특별한 점이 하나 더 있었는데요. 바로 생산자가 명확히 밝혀져 있다는 점! 의미있는 상품들에 신뢰를 더해주는 부분이죠.
■ 경기 대표 지역상생 협력 매장, 미닝아웃 리빙샵 <시흥꿈상회>
<시흥꿈상회>에서는 시흥시를 기반으로 하는 ▲청년기업 ▲마을기업 ▲사회적기업뿐만 아니라 경기도 내에서 생산되는 우수 중소기업의 제품까지 구매할 수 있는데요. 지역상생 협력 매장으로 운영되는 이곳은 건강한 지역소비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한 공간으로 활약 중입니다.
여러분은 혹시 국산 와인을 접해본 적 있나요? 시흥 가볼 만한 곳으로 추천하는 이곳, <시흥꿈상회>에서 국산 와인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국산 포도만을 사용해서 제작한 프리미엄 와인들이라고 하는데요. 지난 2018~2019년, 프랑스에서 열린 국제 와인 품평회 ‘비날리 인터내셔널’에서 2년 연속 본선에 진출했다고 합니다. 세계 4대 와인 경진대회 중 하나인 비날리 인터내셔널(Vinalies Internationals)에서 입상한 와인들은 품질이 보증되었다고 할 수 있죠. 이 와인 역시 인정받은 품질과 맛, 그리고 저렴한 가격으로 와인 애호가는 물론 입문자들까지도 매료시키고 있습니다.
■ 시흥 가볼 만한 곳 추천! <시흠꿈상회>의 숍인숍 ‘연아트갤러리’
<시흥꿈상회>는 매장 안의 매장, 샵인샵 형태로 운영되는데요. 그중에서도 가장 눈에 띄는 이곳, 바로 ‘연아트갤러리’입니다. 단순한 숍인숍 형태가 아닌 독립된 공간으로 구성되어 그 자체만으로도 마치 전시를 보는 듯한 느낌을 받았는데요. 또한, 공간을 폐플라스틱으로 구성하여 환경까지 생각하는 갤러리의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연아트갤러리’에서는 잉어를 그리는 작가, 백용정의 작품이 소개되어 있었습니다. 여기서 잠깐! 잉어가 상징하는 의미에 대해 알아볼까요? 잉어는 예로부터 나쁜 것으로부터 인간을 보호해주고 부부의 금실, 다산, 풍요, 다복을 상징한다고 하는데요. 이곳에서는 비단잉어와 연꽃을 주제로 한 백용정 화가의 그림을 활용해 생활 소품으로 제작한 문화 상품들도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시흥꿈상회>에서는 바다 거북이와 육지 거북이를 본떠서 만들었다는 시흥시의 마스코트, ‘해로’와 ‘타로’도 만나볼 수 있었는데요. 이렇게 다양한 상품과 함께 카페도 운영하는 이곳, <시흥꿈상회>는 신세계시흥아울렛점 이외에 오이도 빨간등대에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오늘 방문한 신세계시흥아울렛점은 매일 오전 10시 반부터 오후 9시까지 영업하니 이용에 참고하길 바랍니다. 이번 주말에는 착한 사람들이 만드는 착한 상품으로 착한 소비를 할 수 있는 이곳에서 사회적 가치의 중요성을 몸소 느껴보는 건 어떨까요?
[<시흥꿈상회> 가는 길]
신세계시흥아울렛점: 경기도 시흥시 서해안로 699 (031-8072-3351)
오이도 빨간등대점: 경기도 시흥시 오이도로 170 등대 1층 시흥꿈상회 오이도 (070-7797-49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