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날에 이어, 어버이날, 스승의 날까지 모두 있는 가정의 달 5월! 오늘은 <국립과천과학관>과 함께 [가정의 달 2탄]으로 돌아왔습니다. 과천 아이와 가볼 만한 곳으로 추천하는 <국립과천과학관>은 다양한 체험을 통해 신비한 과학의 세계를 탐험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알고 가면 더 재밌는 <국립과천과학관> 관람 가이드, 지금 바로 시작합니다!
■ [가정의 달 2탄] <국립과천과학관> 어디까지 가봤니?
가정의 달 5월을 맞아 방문한 <국립과천과학관>은 여러 테마의 전시장이 준비되어 있어, 아이와 가볼 만한 곳으로 추천합니다. <국립과천과학관>은 ▲과학탐구관 ▲첨단기술관 ▲자연사관 ▲한국과학문명관 ▲미래상상SF관 ▲유아체험관 ▲천문우주관 ▲사이버 전시관(3D) ▲곤충생태관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천문우주 등의 기초 과학부터 첨단 기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의 과학을 총망라한 이곳! 그중에서도 아이와 함께 즐길 수 있는 ▲과학탐구관 ▲첨단기술관으로 함께 떠나볼까요?
■ 손과 눈으로 배우는 과학의 기본! <과학탐구관>
국립과천과학관 본관 1층에 위치한 과학탐구관은 우리 일상 가까이에 숨어있는 과학 원리를 발견할 수 있는 다양한 전시물을 선보이고 있는데요. 생활 속 과학 원리를 이해하고, 호기심을 유발하는 ▲과학원리체험과 자연 현상의 탐구 과정을 경험해보는 ▲빛▲공기▲물▲땅의 총 5개 코너에 총 62종의 전시물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코너별 가장 인기 있는 전시물을 소개합니다! 이 전시물만 따라간다면 국립과천과학관 과학탐구관을 더욱 즐길 수 있는 코스가 될 것이라 자신합니다. 먼저, ▲과학원리체험의 코너 속 '회전의고수' 전시물로, 피겨스케이팅 선수가 빠르게 회전하는 방법을 체험한 다음, ▲공기 코너 속 '토네이도는 어떻게 발생될까?' 전시물로, 바람의 방향과 강도를 직접 조절해보며 토네이도의 발생 원리를 알아봅니다. 그 후, ▲땅 코너 속 '로보-Q' 전시물의 지진 체험을 통해 생생한 과학 체험을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앞서 각 코너별 가장 인기 있는 전시물을 소개해드렸는데요. 과학탐구관에서 특히 북적이는 체험존이 있다고 합니다. 바로 ▲빛 코너 속 '테슬라 코일'! 여기서 잠깐, 테슬라 코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테슬라 코일이란 과학자 니콜라 테슬라가 개발한 고주파 고전압 발생 장치로, 현재 우리가 쓰는 교류 전기의 시초라고 전해지는데요 <국립과천과학관>에서 정해진 시간마다 테슬라 코일의 강력한 스파크를 직접 볼 수 있었습니다.
※테슬라 코일 운영 시간 - 10:15, 11:15, 14:15, 15:15, 16:15, 17:15
■ 비행기는 어떻게 날 수 있을까? <첨단기술관>
국립과천과학관 본관 2층에 위치한 첨단기술관은 우리의 생활 속에서 사용되어 온 진보된 과학 기술을 전시한 공간입니다. 이곳은 우주, 항공, 에너지, 소재 분야의 총 130건의 전시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특히, 우주와 항공 테마의 코너에서는 총 53건의 다양한 과학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먼저, 우주 코너에서 무중력을 느껴볼 수 있는 ▲자이로스코프와 우주 왕복선에 장착된 ▲유인조종장치를 이용하여 우주 작업을 체험할 수 있는데요. 또한, ▲월면점프를 통해 달 표면에서의 중력을, ▲우주여행극장의 4D 영상 체험을 통해 잠시동안 우주인이 되어보는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한편, 항공 코너를 가득 채운 비행기의 정체는 바로 비행의 원리를 단계적으로 체험해볼 수 있는 기구였는데요. 날개 주위의 압력차와 공기 흐름을 눈으로 볼 수 있게 증강현실로 표현하여 물체의 이동 원리를 쉽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라이트 형제가 비행기 날개를 만들기 위해 실험했던 풍동 장치로 어떤 날개 모양이 비행에 유리한지 탐구할 수 있었는데요. 비행의 원리를 이해했다면, 이제 직접 비행기를 만들어 볼 차례! 종이비행기를 직접 접어 날려볼 수 있는 전시물은 아이들에겐 꿈을, 어른들에겐 추억의 향수를 불러일으켰습니다.
■ 국립과천과학관에 로켓이?! 과학관 밖으로 나가보자!
<국립과천과학관> 밖으로 나오니 눈에 띄는 커다란 로켓 모형의 정체, 바로 야외 놀이터인 '별난공간'입니다. 다양한 곡면의 네트 놀이대, 미끄럼틀, 분수대, 그네로 구성된 이 놀이터는 '별난공간'이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는데요. 놀이터를 즐기기 위해서는 국립과천과학관 메인 건물 안으로 들어가서 입장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국립과천과학관> 운영 안내 사항을 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아이와 가볼 만한 곳으로 추천하는 <국립과천과학관>은 유료로 운영되고 있는데요. ▲20세 ~64세(개인/4,000원) ▲7세~19세(개인/2,000원) ▲7세 미만의 유아, 65세 이상의 경로 우대자(무료)입니다. 또한 운영시간은 매주 월요일과 법정공휴일을 제외하고 화요일 ~ 일요일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이며, 입장표 발권은 오후 4시 30분에 마감합니다. 따뜻한 봄, 생생한 과학 체험을 즐길 수 있는 이곳에서 아이와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 보는 건 어떨까요?
[아이와 가볼 만한 곳 <국립과천과학관> 가는 길]
경기 과천시 상하벌로 110 지하철 4호선 6번 출구 (02-3677-1500)
국립과천과학관
아이들 데리고 가면 너무너무 좋아할 것 같습니다!
[가정의 달 2탄] 과천 아이와 가볼 만한 곳 추천! 알고 가면 더 재밌는 <국립과천과학관> 관람 가이드
잘 봤어요..
저도 꼭 가보고 싶어요..
꼭 가봐야겠어요
아이들과 과학에 대해서 함께 하고 싶을때 꼭 찾아가네요
중고등학생 때 장래희망이 과학자였을 정도로 과학을 좋아했어요. 비록 그 꿈을 이루지는 못했지만 지금도 과학을 좋아하고 과학에 관심이 많은데 왠지 과학관은 주로 어린이나 청소년들이 교육을 목적으로 가는 곳이고 아이없이 어른만 방문하는 일은 별로 없을거라는 생각이 들어서 선뜻 가지를 못했거든요. 아직 아이가 많이 어리지만 그래도 아이를 데리고 한 번 방문해봐야겠어요. 아무래도 아이보다 제가 훨씬 더 재미있어 할 것 같아요.
아이들과 함께 가면 좋겠네요~
국립과천과학관에 가보고 싶어요!
과학에 대해 많이 배워가고 싶네요~
과학자를 꿈꾸는 아이들과 국립과천과학관 가고 싶어요
아이들의 과학적 지식과 상상력을 키워줄 수 있는 곳이라 좋은 교육이 장이 될 것 같아요.
아이들에게 상상의 나래를 맘껏 펼치도록 도와주는 곳이네요 ^^
주말 가족나들이로 국립과천과학관 너무 좋을것 같네요
아이들과 같이 가면 정말 좋아할 것 같아요..
아이들 뿐만아니라 어른들에게도 흥미로운 곳이네요.
아이와함께 다녀오면 참 좋아할만한 곳이네요!
과학관련한 무한한 상상력이 생길거 같아요
볼거리가 많겠네요.
가족들과 방문해야겠어요.
아이들과 나들이하기에 너무 좋은 공간이네요 국립과천과학관 추천하고 싶어요^^
아이들과 같이 가면 정말 좋아할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