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날에 이어, 어버이날, 스승의 날까지 모두 있는 가정의 달 5월! 오늘은 <국립과천과학관>과 함께 [가정의 달 2탄]으로 돌아왔습니다. 과천 아이와 가볼 만한 곳으로 추천하는 <국립과천과학관>은 다양한 체험을 통해 신비한 과학의 세계를 탐험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알고 가면 더 재밌는 <국립과천과학관> 관람 가이드, 지금 바로 시작합니다!
■ [가정의 달 2탄] <국립과천과학관> 어디까지 가봤니?
가정의 달 5월을 맞아 방문한 <국립과천과학관>은 여러 테마의 전시장이 준비되어 있어, 아이와 가볼 만한 곳으로 추천합니다. <국립과천과학관>은 ▲과학탐구관 ▲첨단기술관 ▲자연사관 ▲한국과학문명관 ▲미래상상SF관 ▲유아체험관 ▲천문우주관 ▲사이버 전시관(3D) ▲곤충생태관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천문우주 등의 기초 과학부터 첨단 기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의 과학을 총망라한 이곳! 그중에서도 아이와 함께 즐길 수 있는 ▲과학탐구관 ▲첨단기술관으로 함께 떠나볼까요?
■ 손과 눈으로 배우는 과학의 기본! <과학탐구관>
국립과천과학관 본관 1층에 위치한 과학탐구관은 우리 일상 가까이에 숨어있는 과학 원리를 발견할 수 있는 다양한 전시물을 선보이고 있는데요. 생활 속 과학 원리를 이해하고, 호기심을 유발하는 ▲과학원리체험과 자연 현상의 탐구 과정을 경험해보는 ▲빛▲공기▲물▲땅의 총 5개 코너에 총 62종의 전시물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코너별 가장 인기 있는 전시물을 소개합니다! 이 전시물만 따라간다면 국립과천과학관 과학탐구관을 더욱 즐길 수 있는 코스가 될 것이라 자신합니다. 먼저, ▲과학원리체험의 코너 속 '회전의고수' 전시물로, 피겨스케이팅 선수가 빠르게 회전하는 방법을 체험한 다음, ▲공기 코너 속 '토네이도는 어떻게 발생될까?' 전시물로, 바람의 방향과 강도를 직접 조절해보며 토네이도의 발생 원리를 알아봅니다. 그 후, ▲땅 코너 속 '로보-Q' 전시물의 지진 체험을 통해 생생한 과학 체험을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앞서 각 코너별 가장 인기 있는 전시물을 소개해드렸는데요. 과학탐구관에서 특히 북적이는 체험존이 있다고 합니다. 바로 ▲빛 코너 속 '테슬라 코일'! 여기서 잠깐, 테슬라 코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테슬라 코일이란 과학자 니콜라 테슬라가 개발한 고주파 고전압 발생 장치로, 현재 우리가 쓰는 교류 전기의 시초라고 전해지는데요 <국립과천과학관>에서 정해진 시간마다 테슬라 코일의 강력한 스파크를 직접 볼 수 있었습니다.
※테슬라 코일 운영 시간 - 10:15, 11:15, 14:15, 15:15, 16:15, 17:15
■ 비행기는 어떻게 날 수 있을까? <첨단기술관>
국립과천과학관 본관 2층에 위치한 첨단기술관은 우리의 생활 속에서 사용되어 온 진보된 과학 기술을 전시한 공간입니다. 이곳은 우주, 항공, 에너지, 소재 분야의 총 130건의 전시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특히, 우주와 항공 테마의 코너에서는 총 53건의 다양한 과학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먼저, 우주 코너에서 무중력을 느껴볼 수 있는 ▲자이로스코프와 우주 왕복선에 장착된 ▲유인조종장치를 이용하여 우주 작업을 체험할 수 있는데요. 또한, ▲월면점프를 통해 달 표면에서의 중력을, ▲우주여행극장의 4D 영상 체험을 통해 잠시동안 우주인이 되어보는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한편, 항공 코너를 가득 채운 비행기의 정체는 바로 비행의 원리를 단계적으로 체험해볼 수 있는 기구였는데요. 날개 주위의 압력차와 공기 흐름을 눈으로 볼 수 있게 증강현실로 표현하여 물체의 이동 원리를 쉽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라이트 형제가 비행기 날개를 만들기 위해 실험했던 풍동 장치로 어떤 날개 모양이 비행에 유리한지 탐구할 수 있었는데요. 비행의 원리를 이해했다면, 이제 직접 비행기를 만들어 볼 차례! 종이비행기를 직접 접어 날려볼 수 있는 전시물은 아이들에겐 꿈을, 어른들에겐 추억의 향수를 불러일으켰습니다.
■ 국립과천과학관에 로켓이?! 과학관 밖으로 나가보자!
<국립과천과학관> 밖으로 나오니 눈에 띄는 커다란 로켓 모형의 정체, 바로 야외 놀이터인 '별난공간'입니다. 다양한 곡면의 네트 놀이대, 미끄럼틀, 분수대, 그네로 구성된 이 놀이터는 '별난공간'이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는데요. 놀이터를 즐기기 위해서는 국립과천과학관 메인 건물 안으로 들어가서 입장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국립과천과학관> 운영 안내 사항을 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아이와 가볼 만한 곳으로 추천하는 <국립과천과학관>은 유료로 운영되고 있는데요. ▲20세 ~64세(개인/4,000원) ▲7세~19세(개인/2,000원) ▲7세 미만의 유아, 65세 이상의 경로 우대자(무료)입니다. 또한 운영시간은 매주 월요일과 법정공휴일을 제외하고 화요일 ~ 일요일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이며, 입장표 발권은 오후 4시 30분에 마감합니다. 따뜻한 봄, 생생한 과학 체험을 즐길 수 있는 이곳에서 아이와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 보는 건 어떨까요?
[아이와 가볼 만한 곳 <국립과천과학관> 가는 길]
경기 과천시 상하벌로 110 지하철 4호선 6번 출구 (02-3677-1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