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화제의 드라마 <연인>의 역사적 배경은 병자호란입니다. 병자호란하면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남한산성>인데요. 겨울 등산을 하기에도 좋은 <남한산성>은 <남한산성> 둘레길뿐만 아니라 주변 사찰과 <만해 기념관> 등 둘러볼 곳이 많습니다. 또한, 다양한 맛집과 카페들이 즐비해 식도락 여행으로도 좋은 경기도 여행지인데요. 그래서 오늘은 <남한산성> 일대의 풍성한 볼거리와 먹거리로 꽉 채워보았습니다! 그럼 멋과 맛이 가득한 <남한산성> 투어를 시작해 볼까요?
■ 경기도 여행지 <남한산성>의 사찰, 유구한 역사와 전통에 빛나는 <망월사>
서울 근교 겨울 등산 코스로 추천하는 <남한산성>에는 총 10개의 사찰이 있는데요. 그중 가장 오래된 사찰은 <망월사>입니다. <망월사>는 남한산성 축조 이전부터 존재한 했는데요. 이곳에 있던 망월암에서 <망월사>라는 이름이 유래했습니다.
경기도 여행지로 추천하는 <망월사> 입구의 장엄한 문에 압도되었는데요. 불경을 외우는 소리를 들으며, 탑을 비롯해 각종 불교적 색채가 짙은 조형물들을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소원이 적힌 기왓장도 가득 놓여 있었는데요. ▲입시 ▲건강 ▲승진 등 새해를 준비하며 바라는 간절한 소망이 담겨 있었습니다.
■ 경기도 여행지 <남한산성>의 숨은 볼거리, <만해기념관>
<만해 기념관>은 만해 한용운을 기억하는 공간입니다. 문학과 철학 사상, 민족 정신 등 만해 한용운의 삶의 자취를 엿볼 수 있는 경기도 여행지인데요. <만해 기념관>은 동절기(11월~ 2월)는 매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하절기(3월~ 10월)는 매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하고 있습니다. 성인은 2,000원, 청소년 및 군인, 장애인은 1,000원의 입장료를 지불해야 하는데요. 그 외에 ▲6세 이하의 어린이 ▲국가유공자 본인 ▲남한산성 주민은 무료관람이 가능합니다.
<만해 기념관>에서는 ▲상설 전시 ▲기획 전시 ▲교육 프로그램이 진행 중입니다. 전시장 중앙에 대한민국 건국공로 최고 훈장이 전시되어 있었는데요. 만해 한용운의 위대함을 보여주는 듯했습니다. 또한, 한용운의 시집 ‘님의 침묵’의 초판본부터 세월의 흔적이 느껴지는 책들도 볼 수 있었는데요. 표지에서 나타나는 책의 느낌이 달라 비교하는 재미가 쏠쏠했습니다.
경기도 여행지 <만해 기념관> 기획 전시실에서는 매달 다양한 주제의 특별 전시를 만날 수 있는데요. 매년 겨울에는 서울 근교 겨울 등산 코스로 추천하는 <남한산성>의 가치를 공유하는 ‘남한산성 사진전’이 개최됩니다. 2023년 12월에는 ‘남한산성11, 진필훈 개인전’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만해 기념관>의 기획 전시에 대한 정보가 궁금하다면, <만해 기념관> 홈페이지를 참고하세요!
■ 서울 근교 겨울 등산 코스 <남한산성> 맛집! 탱글탱글한 도토리묵 전문점 <참도토리 묵사발>
<남한산성>에서 겨울 등산을 마친 후에 가기 좋은 <남한산성> 맛집을 소개합니다. <남한산성> 초입에 위치한 도토리묵 전문점 <참도토리묵사발>인데요. 매장이 넓고 쾌적하여 가족이나 단체로 오기 좋은 <남한산성> 맛집이었습니다.
저는 <참도토리 묵사발>의 인기 메뉴인 ▲도토리묵 한방수육 ▲도토리 면 비빔 막국수 ▲도토리야채묵전을 주문했는데요. 처음 접하는 메뉴들이 많아 맛이 더욱 기대되었습니다. 부드럽고 탱글탱글한 식감과 도토리묵 특유의 고소함이 입안 가득 퍼졌는데요. 다음에 재방문하고 싶다는 생각이 절로 들 정도로 맛있었습니다. <참도토리 묵사발>은 정기 휴무일인 수요일을 제외한 매일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8시까지 운영하고 있는데요. 오후 7시 30분에 주문이 마감되니, 늦지 않게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 서울 근교 겨울 등산 코스 <남한산성> 카페! 자연 뷰가 예술인 <경성빵공장>
서울 근교 겨울 등산 코스로 추천하는 <남한산성>에 가면, 맛있는 식사부터 디저트까지 완벽하게 즐길 수 있는데요. 멋진 자연의 경치와 다양한 빵이 있는 <남한산성> 카페가 있습니다. 바로 <경성빵공장>인데요. <경성빵공장>은 한옥 카페로, 사진 찍기 좋은 예쁜 포토존도 많았습니다.
<경성빵공장>은 천연발효종과 탕종법을 사용해 건강하고 맛있는 빵을 맛볼 수 있는 <남한산성> 카페입니다. 특히, 크리스마스 트리를 닮은 생딸기 타르트의 비주얼이 눈길을 사로잡았는데요. 색과 모양이 예쁜 만큼 맛도 훌륭했습니다. <남한산성> 카페 <경성빵공장>은 매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9시 30분까지 운영하고 있으니, 방문 전 참고하세요!
오늘은 ▲<망월사> ▲<만해기념관> ▲분위기 좋은 맛집까지 <남한산성>의 다양한 공간을 탐방해보았는데요. 열심히 겨울 등산을 즐기고 난 뒤, 맛있는 음식과 디저트로 배를 든든하게 채울 수 있는 경기도 여행지였습니다. 서울 근교 겨울 등산 코스를 찾고 있다면, 다채로운 볼거리와 먹거리가 있는 <남한산성>으로 여행을 떠나보는 건 어떨까요?
[<남한산성 투어>하러 가는 길]
망월사: 경기 광주시 남한산성면 남한산성로 680
만해기념관: 경기 광주시 남한산성면 남한산성로792번길 24-7
참도토리 묵사발: 경기 광주시 남한산성면 남한산성로 807
경성빵공장: 경기 광주시 남한산성면 남한산성로 7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