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평소에 드라마를 즐겨 보나요? 우리는 드라마를 통해 가족애를 느끼거나, 연애를 대리만족을 하는 등 현실과 비슷한 상황에 울고 웃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우리들의 삶과 함께 하는 드라마를 좀 더 가까이서 느낄 수 있는 수원 인계동의 KBS수원센터를 찾았습니다!
KBS수원센터에서는 드라마의 제작과정에 대한 시청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한 촬영장 견학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촬영의 무대가 되는 스튜디오와 야외촬영장 그리고 편집실, 제작실 등 방송의 또 다른 영역을 체험하고 학습할 수 있습니다!
KBS수원센터를 견학하려면 인터넷이나 전화 예약이 필수입니다! 매주 월요일 오전 9시에 신청 창이 열리며 하나의 ID로 5명까지 접수가 가능합니다. KBS수원센터 견학은 무료지만, 회당 선착순 30명만 접수 가능한데요. 월요일 오전 9시가 되면 서둘러야겠죠?
단체견학 시간은 월요일 오전 10시와 오후 3시, 화요일~금요일 오전 10시, 오후 1시 30분, 오후 3시, 오후 4시30분입니다. 개인견학은 토요일 오전 10시 30분, 1시 30분, 3시30분입니다. 견학 소요 시간은 약 1시간에서 1시간 30분 정도니 참고하세요!
견학 시간 10분 전에 드라마제작센터 1층 로비에 도착해야 하는데요. 신원 확인을 위해 신분증은 필수겠죠? 저도 친절한 가이드를 따라 드디어 KBS수원센터 견학을 시작했습니다!
촬영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 바로 카메라인데요! 일상에서 볼 수 없는 촬영용 카메라를 실제로 보니 무척 신기했습니다. 가이드의 설명과 함께 들으니 더욱 새롭게 느껴졌습니다.
이곳은 특수분장실 입니다. 블라인드를 위로 올리자 귀신모형, 괴물모형, 시체모형 등을 볼 수 있었는데요. 드라마 <각시탈>에 나온 각시탈의 모습도 보이네요.
가이드가 잘린 팔의 모형을 가져 와 직접 만져볼 수 있었는데요. 근육과 핏줄, 손톱까지 실제와 비슷하게 만들어 놓아 모형인걸 알면서도 조금 으스스했습니다.
이곳은 KBS에서 방영된 인기드라마를 회상하며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포토존인 드라마 갤러리입니다. 견학 온 방문객들이 열심히 사진을 찍고 있었답니다.
다음 견학 장소는 제가 제일 기대하는 실내 스튜디오입니다. 서인국씨와 조윤희씨가 출연하는 인기 드라마 <왕의 얼굴>의 실내 스튜디오인데요. TV에 나오는 장소를 실제로 볼 수 있어 설레는 마음을 안고 스튜디오 입성~!
제일 먼저 천장을 가득 메운 조명들이 눈에 띕니다. 실제 촬영이 들어가면 조명들이 위 아래로 움직이며 작동합니다.
직접 스튜디오 안을 걸어보고 사진도 찍으니 제가 드라마 배우가 된 듯한 기분이었는데요. 여러분도 KBS수원센터 스튜디오를 방문해 드라마 속 배우가 되어보세요!
다음은 특수촬영기법인 크로마키 촬영을 경험할 수 있는 체험장으로 가보았습니다. 크로마키 촬영 기법이란 색상차이를 이용하여 화면과 다른 화면과 합성시켜 한 화면으로 만드는 기법으로, 합성할 피사체를 단색판을 배경으로 촬영한 후 그 화면에서 배경색을 제거하여 피사체만 남게 하는 원리를 이용한 것을 말하는데요.
실제로는 아무 배경도 없는 파란색으로 이루어진 스튜디오에서 촬영하는 것이지만 화면에서는 배경이 입혀져서 보이는 것을 말합니다. 보통 기상예보가 바로 이 기법으로 촬영되는데요. KBS수원센터에서는 직접 기상캐스터가 되어볼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3D입체 안경을 끼고 KBS수원센터의 야외촬영장을 살펴보았습니다. 이 날 아쉽게도 야외세트촬영장을 견학하지는 못했지만 3D안경 덕분에 실감나게 야외촬영장을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집에서나 볼 수 있던 드라마의 현장을 직접 느껴보고 방송의 색다른 영역을 체험해보고 싶으신가요? 지금 방영되고 있는 드라마를 좀 더 가까이에서 즐기고 싶으신가요? 무엇이든 좋습니다. 지금 바로 KBS수원센터 견학을 신청하세요!
[KBS수원센터 찾아가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