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에는 자라나는 청소년들이 건강하게 꿈을 꾸고, 설계할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 지난 2000년에 개관해 수원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수원청소년문화센터인데요.
수원시 팔달구에 위치한 수원청소년문화센터는 지난 2002년 10월 문화관광부로부터 시범 청소년수련시설로 지정됐으며, 2009년 5월에는 보건복지부로부터 전국최우수청소년수련기관 대통령 표창을 받은 바 있습니다.
수원청소년문화센터는 본관(연수동)과 온누리아트홀, 체육관, 수영장, 청소년문화공원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먼저 본관을 찾았습니다.
본관의 1층에는 청소년의 지식과 교양을 쌓을 수 있는 공간인 한아름도서관이 있는데요. 한아름도서관의 특징은 청소년과 유아를 위한 다양한 도서를 접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어린 아이들도 엄마, 아빠와 함께 독서를 즐길 수 있도록 별도의 공간이 마련되어 있는데요. 제가 방문한 날도 역시 많은 청소년들이 독서에 흠뻑~ 빠져 있었습니다.
본관 2층에는 청소년의 자치활동을 위한 동아리 공간과 다목적실이 있습니다. 이곳은 청소년들이 마음껏 꿈꾸고 자신의 재능을 발휘할 수 있는 즐거운 놀이공간입니다.
다음으로 방문한 곳은 본관 지하 1층입니다. 이곳에는 수원청소년상담센터, 수원영상미디어 센터가 마련되어 있는데요. 청소년상담복지전문기관인 수원청소년상담센터에서는 개인상담, 심리검사 등 전문상담 및 종합서비스를 통해 청소년 문제를 해결하고 청소년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이런저런 고민은 많은데 상담할 곳이 없는 청소년들에게 든든한 힘이 되어 주겠죠?
본관에는 수원영상미디어센터도 있는데요. 수원영상미디어센터에서는 청소년을 위한 재미있는 프로그램들이 매주 무료로 진행됩니다. 1월에는 매주 수요일 10시에는 ‘애니메이션 특별전’이 열리, 매주 수요일 오후 1시30분에는 ‘SF컬렉션 특별전’이 펼쳐집니다. 월E,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등이 상영되니 무료로 알찬 문화 생활을 즐겨보세요!
특히 수원영상미디어센터는 미디어축제 컨텐츠에서 소개한 적이 있는데요. 다시 한번 확인해 보실까요? 영상 속에 담긴 우리 마을, 미디어축제 <마을, 미디어로 놀다> 개최!
본관 옆에 있는 온누리아트홀은 각종 문화행사와 공연, 청소년을 위한 레퍼토리 극장으로 운영되고 있는데요. 오는 1월 11일에는 청소년을 위한 창작뮤지컬 ‘꿈으로 가는 메트로’가 펼쳐지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이밖에도 수원청소년문화센터에는 체육관과 새천년수영장이 있어서 청소년들이 건강하게 자라날 수 있도록 돕고 있는데요. 더불어 야외공연장과 주변의 공원 역시 청소년과 시민들에게 인기만점이랍니다.
이날 수원청소년문화센터를 방문한 청소년을 만나 이야기를 나눠보았습니다.
채동유 / 수원시 권선구
“수원청소년문화센터가 있어서 좋아요. 새천년수영장에서 수영을 배우고 있는데, 선생님께서 재미있게 가르쳐주셔서 실력이 쑥쑥 늘고 있어요. 수영 수업이 끝나고 나서도 수원청소년문화센터에서 공연을 보거나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어서 더욱 자주 오게 되는 거 같아요.”
청소년들이 자신들의 재능을 마음껏 펼치고 꿈을 키워나가는 곳, 수원청소년문화센터! 수원청소년문화센터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더욱 다양한 프로그램 소식을 접할 수 있는데요. 올 겨울방학은 수원청소년문화센터의 프로그램과 함께 알차게 보내보세요.
[수원청소년문화센터 찾아오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