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월 21일, 전자산업의 살아 숨쉬는 역사를 만날 수 있는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S/I/M)’이 문을 열었습니다.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S/I/M)’은 삼성전자를 대표하는 뮤지엄으로 이곳을 찾은 방문객들에게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게 되는데요, 이 날 처음으로 모습을 공개한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S/I/M)’을 소개합니다.
■ 전자산업의 A부터 Z까지,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S/I/M)에서 배워요!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S/I/M)’은 삼성의 혁신스토리를 담고 있는 홍보관이자 국내 최초의 전자산업 박물관입니다. 고대시대의 전기 연구부터 전구, 통신, 라디오, 가전 기기의 발전 과정을 약 150점의 사료와 함께 살펴볼 수 있습니다. 더불어 삼성전자의 최첨단 제품을 통해 구현될 스마트 라이프를 전자산업의 과거와 현재를 넘어 미래까지 그리고 있습니다.
총 5층으로 이루어진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S/I/M)’에서는 전자산업의 발전에 따른 인류의 삶이 변화된 모습과 삼성전자의 혁신적인 역사를 시대적 흐름에 따라 관람할 수 있습니다. ‘발명가의 시대’, ‘기업혁신의 시대’, ‘창조의 시대’를 뜻하는 1~3전시관을 비롯해 삼성전자 역사관과 나눔 갤러리를 둘러보면 과거로의 시간여행을 떠난 것만 같은 기분이 듭니다. 각 전시관별로 어떤 전시품들이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S/I/M)’을 빛내고 있는지 함께 살펴볼까요?
‘발명가의 시대’라는 주제로 꾸며진 1전시관에는 18~20세기의 전구, 통신, 라디오 등 발명의 역사가 녹아있습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토머스 에디슨, 그레이엄 벨, 마이클 패러데이의 발명품을 직접 확인할 수 있는데요. 천장에 매달린 5개의 원뿔형 전시공간에서 진귀한 발명이야기가 파노라마 형식으로 펼쳐집니다.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S/I/M)’에서는 전자산업 박물관답게 첨단기술이 반영된 디스플레이를 통해 타임머신을 타고 과거로 와있는 듯한 생생한 영상을 만날 수 있습니다.
전시관에는 우리에게 익숙한 토머스 에디슨의 ‘전구’부터 최초의 라디오, 세탁기, 청소기, 냉장고 등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특히 ‘이게 냉장고야? 금고야?’ 라는 말이 절로 나올 정도로 낯선 모습을 띠고 있는 최초의 보급형 냉장고 전시품이 눈길을 끕니다.
1전시관을 나오는 통로 한 쪽 벽면에는 ‘지멘스’, ‘AT&T’, ‘필립스’ 등 100년 이상 된 전자기업들의 초창기 모습을 살펴볼 수 있는데요. 전시된 사진을 바라보며 과거의 일상을 상상해보는 흥미로운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초기 전자기업들의 정보혁명을 살펴볼 수 있는 ‘기업혁신의 시대’ 2전시관은 ‘반도체존’, ‘모바일존’, ‘디스플레이존’ 으로 꾸며져 있습니다.
특히 ‘모바일존’에서는 1999년에 선보인 세계 최초 손목시계형 휴대폰이 눈길을 사로잡습니다. ‘삼성 스마트워치’가 단 번에 생각날 정도로 그 모습이 많이 닮았죠?
2전시관 한 켠에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모바일의 원리를 배울 수 있는 전용 교육장인 ‘SIM 랩’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앞으로 이곳에서는 자라나는 꿈나무들을 위해 전자기기의 원리를 보다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교육이 펼쳐질 예정입니다.
또한, 2전시관에서는 관람객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전시품들이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습니다. 특히, 태블릿에 쓴 메시지가 거대한 돔 프로젝터에 구현되는 진기한 장면을 바라보면 저절로 감탄사가 나오게 됩니다.
사람이 웃고 있는 모습을 인식해 사진을 찍는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기능도 눈길을 끄는데요. 감정의 공유와 소통이라는 스마트 라이프의 가치가 그대로 느껴지는 전시품입니다.
‘창조의 시대’를 그린 3전시관에서는 첨단기술로 새롭게 그려질 미래의 모습이 펼쳐집니다. 영상관에서는 초대형 커브드 스크린과 천장의 돔 스크린, 그리고 7.1채널 입체음향이 만나 UHD급 화질의 영상을 만날 수 있는데요. 최첨단 기술로 구현되는 미래의 스마트 라이프를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S/I/M)’에서 엿볼 수 있습니다.
창조의 시대 전시관에서는 첨단기술과 기기를 통해 더욱 스마트하게 바뀔 학교, 병원, 소매점의 모습과 ‘삼성 스마트홈’ 시연 공간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특히 ‘삼성 스마트홈’에서는 휴대폰 하나로 집 안의 모든 가전기기를 제어하는 체험도 가능합니다. ‘삼성 스마트홈’의 쇼파에 앉아 휴대폰으로 세탁기를 돌리고 냉장고의 온도를 조절하며 컴퓨터와 TV를 작동시키다 보면 어느새 스마트한 세상이 펼쳐지는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S/I/M)’ 1층에 마련된 ‘삼성전자 디지털 역사관’에서는 그 동안 삼성전자의 발전 과정을 둘러볼 수 있는데요. 삼성전자의 출발, 도전, 성공, 신경영 등 살아 숨쉬는 혁신의 역사가 담겨 있습니다.
또한, 삼성전자는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S/I/M)’을 지역사회와 일반 시민들에게 개방하고 있으며, 전자산업의 역사와 삼성스토리를 공유해 나갈 예정입니다. 전자산업의 역사와 미래뿐 아니라 삼성의 도전과 열정, 비전을 느낄 수 있는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S/I/M)’에서 미래 스마트 라이프를 만나보세요!
<운영 정보>
운영시간 : 평일, 토요일 오전 10시 ~ 저녁 6시 (1일 8시간)
관람방법 : 평일 – 예약관람(홈페이지) / 토요일 – 주말관람
관람언어 : 한국어, 영어, 중국어, 일본어, 스페인어(5개국어)
주소 :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삼성로 129 삼성전자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
연락처 : sim.sec@samsung.com / 전화 문의 031-200-3113
S/I/M 홈페이지 : www.samsunginnovationmuseu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