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하면 떠오르는 것! 바로 수원 화성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원에서는 화성과 그 역사를 알리는 <수원 화성 문화제>를 매년 성대하게 개최하고 있습니다. 올해로 53번째를 맞는 <수원 화성 문화제>가 바로 이번 주로 다가왔는데요. 삼행시에서 올해 <제 53회 수원 화성 문화제>의 이모저모를 알려드립니다!
■ 수원 화성 문화제 미리보기: 개막연
[출처: 수원화성문화제 홈페이지]
오는 7일 금요일 저녁 7시부터 수원 화성 연무대에서 <제 53회 수원 화성 문화제>의 시작을 알리는 개막연이 진행이 됩니다. 올해는 수원화성방문의 해를 맞아 더욱 풍성하고 화려한 개막연이 예정되어 있는데요. 오산시에서 준비한 전통 놀이인 거북놀이를 시작으로 다양한 공연과 볼거리가 준비되어 있으니 꼭 봐야겠죠?
[수원 화성 연무대 찾아가는 길]
■ 수원 화성 문화제 미리보기: 정조대왕 능행차
[출처: 수원화성문화제 홈페이지]
이번 <제 53회 수원 화성 문화제>에는 특별한 볼거리가 있습니다. 바로 220여년 전 서울에서 수원까지의 정조대왕의 능 행차를 그대로 재현하는 대규모 퍼레이드인데요. 서울에서 수원까지의 여정을 완전히 재현하는 것은 이번이 최초입니다. 10월 8일에는 서울 창덕궁에서 시흥행궁까지의 여정을 시작으로, 10월 9일에는 시흥행궁에서 수원화성 연무대까지 행진하게 됩니다. 그리고 인터넷 실시간 중계도 진행이 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수원 화성 문화제 미리보기: 혜경궁 홍씨 진찬연
[출처: 수원화성문화제 홈페이지]
10월 7일과 8일 오전 11시부터 정오까지 화성행궁 봉수당에서는 조선시대 궁중연회의 모습을 엿볼 수 있는 혜경궁 홍씨 진찬연이 펼쳐집니다. 정조 대왕이 어머니 혜경궁 홍씨를 위해 준비했던 회갑연을 충실히 재현하는데요. 다소 생소할 수도 있는 조선 시대의 궁중연회를 직접 보고 느끼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수원 화성행궁 봉수당 찾아가는 길]
■ 수원 화성 문화제 미리보기: 무예 공연, 야조(夜操)
[출처: 수원화성문화제 홈페이지]
10월 8일과 9일 양일간, 수원화성 창룡문에서는 무예 공연인 ‘야조(夜操)’가 진행됩니다. 야조는 ‘원행을묘정리의궤’에 기록된 사실을 바탕으로 정조대왕의 친위대였던 장용영의 야간 군사 훈련을 재연하여 공연으로 만든 것입니다. 정조 대왕의 왕권 강화를 상징적으로 보여주었던 ‘야조’를 직접 볼 수 있는 좋은 기회로 많은 시민들의 관람 부탁 드립니다!
[수원 화성 창룡문 찾아가는 길]
이 네 가지 프로그램 이외에도 ‘수원 화성 등불 축제’, ‘달빛 음악제’ 등 다양한 행사들이 준비되어 있으니 <수원 화성 문화제> 홈페이지에서 일정을 확인해보세요! 이번 주말에는 <수원 화성 문화제>에서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