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인과 함께하는 로맨틱한 순간은 그 무엇보다 소중합니다. 조용한 공간에서 사랑의 대화를 속삭이며 마음의 교류를 나눌 수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을 텐데요. 그래서 오늘은 서울 근교 데이트 코스로 안성맞춤인 <백남준 아트센터>를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이곳에서는 독일 경제지 ‘카피탈’에서 세계 100대 작가 중 한 명으로 꼽은 백남준의 아름다운 비디오 아트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기획전인 ‘백남준 미디어 n 미데아’ 에서도 철학적이면서도 유려한 미학의 작품들을 둘러볼 수 있었죠. 그럼, 한겨울의 낭만적인 미술관 나들이를 함께 떠나보실까요?
■ <백남준 아트센터>에서 세계적인 작가 백남준의 화려한 비디오 아트를 즐겨보세요!
기흥역에서 15분 거리에 있어, 서울 근교 데이트 코스로 안성맞춤인 백남준 아트센터를 방문했습니다. 전시회장 내부에는 실험적인 비디오아트 작품들이 다양하게 설치돼 있었는데요. 그중에서도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인류에게 가장 오래된 빛의 원천인 ‘달’을 표현한 아트였습니다. 12개의 텔레비전으로 표현되는 달의 주기의 모습이 정말 아름다웠죠. 이외에도TV를 통한 세계화를 예측하며 타 문화권의 춤과 음악을 이어붙인 작품도 감상할 수 있었습니다.
전시회장 천장에는 수많은 TV가 걸려 있었습니다. 이는 공간 꼭대기에 설치되는 시리즈 중 가장 처음으로 제작된 ‘비디오 샹들리에’라는 작품인데요. 그 디자인이 정말 화려하고 아름다웠습니다. 전자식 모니터는 사람의 눈높이에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던 그간의 고정관념을 깨뜨릴 정도로 신선한 미술 전시회였습니다.
백남준 아트센터의 미술 전시회 공간에는 작가의 생애가 상세하게 표현돼 있었습니다. 각종 도록, 사진 자료들을 둘러보며 그가 어떻게 세계적인 비디오 아티스트로 거듭났는지 알 수 있었죠. 특히 ‘메모라빌리아’라는 공간에서는 백남준의 작업실 모습을 찬찬히 둘러봤는데요. 벽과 창문 등이 그대로 재현돼 더욱 생생하게 작품 제작 과정을 감상할 수 있었습니다.
■ <백남준 아트센터>의 또 다른 재미! 다양한 휴식 공간에서 로맨틱한 데이트를 완성해 보세요
서울 근교 데이트 코스로 유명한 백남준 아트센터 전시관 외부에는 카페테리아, 백남준 라이브러리, 기념품 숍 등이 마련돼 있습니다. 백남준 미디어 ‘n’ 미데아 미술 전시회를 감상한 뒤 차분히 생각을 정리하고,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곳이었습니다. 또한, 공간 내부에 마련된 전시 도록, 관련 서적 등을 통해 백남준의 예술 세계를 더욱 폭넓게 들여다볼 수 있었습니다.
이번 백남준 미디어 ‘n’ 미데아를 포함한 백남준 아트센터의 미술 전시회는 일반적으로 무료 관람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특별기획전의 경우 종종 유료 티켓을 구매해야 합니다. 서울 근교 데이트를 만끽하고 싶으신 경기도민 분들은 신분증을 제시할 경우 50% 할인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관람 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운영 종료 1시간 전부터 입장 불가입니다.
지금까지 서울 근교 데이트 코스로 안성맞춤인 백남준 아트센터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오늘 백남준 미디어 ‘n’ 미데아 미술 전시회에서는 그의 생동감 있는 비디오 아트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었는데요. 이번 기획전은 2월 20일까지 계속 진행될 예정이니, 로맨틱한 미술관 나들이를 만끽하고 싶으신 분들은 꼭 한번 관람해 보시기 바랍니다.
[서울 근교 데이트 코스로 제격인 백남준 아트센터 가는 길]